[사진=연합뉴스]
서울 소재 대형마트 채소 코너.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박예진 기자] 민족 대명절 설을 앞두고 농식품당국이 물가 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6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선제적인 설 명절 물가 관리를 위해 예년보다 4주 빨리 관계기관 합동으로 성수품 수급안정대책반 운영한다고 밝혔다.

설 대책기간인 10일부터 28일까지 설 성수품 공급을 평시 대비 1.4배 확대한 13만4000t을 공급한다. 

농축산물 물가가 잦은 강우와 큰 일교차 등으로 작황 부진과 수요증가 영향으로 평년대비 높은 수준을 보이면서 물가 안정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지난해 11월 이후 농축산물 물가는 평년 대비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농축산물 소비자물가는 2021년 10월 전년 동월비 0.3%로 미미한 상승폭을 보였다가 11월 8.7%, 12월 8.9%로 큰 폭으로 증가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축산물은 평년 대비 공급 여력은 많으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 등에 따른 불안심리와 가정소비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가격이 지속 상승하고 있다. 

축산물 소비자물가는 같은기간인 11월 전년동월 대비 14.9%, 12월 14.7% 올랐다. 

농식품부는 가격 강세가 예상되는 소고기·돼지고기와 AI 발생 등으로 공급 우려가 있는 계란은 생산기반 안정화 등을 통해 공급을 확대한다.

소고기와 돼지고기는 주말 도축, 도축수수료 경감 지원 등으로 공급망을 강화한다. 농협 계통출하물량을 활용해 성수기 공급량으로는 최근 5년 중 최대 물량을 공급한다.

계란은 가격이 조속히 안정될 수 있도록 AI 피해농가의 신속한 재입식 지원 등으로 생산기반 조기 회복에 나선다. 

또한 계란․계란가공품 할당관세를 운영하고 수급 상황을 고려해 필요시 수입 신선란을 공급하는 등 긴급 수급안정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사과․배 선물꾸러미는 농협 계약출하 물량 등을 활용해 전체 공급량(6369t)의 60%(3822t)를 설 이주 전인 1월 17일 주간에 집중공급한다. 

일주일 전인 1월 24일에는 30%(1911t)를 3일 전인 1월 10일에는 10%(637t) 순으로 시기별 공급량을 배분하여 물가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설 성수기 소비자의 실질적인 물가 체감도를 낮추기 위해 성수품 중심으로 농축산물 할인쿠폰을 지원하고, 성수기 사용 한도를 1만원에서 2만원으로 상향 조정한다. 

농식품부는 “설 명절 물가 관리를 위해 지난달 14일부터 식품산업정책실장을 반장으로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반을 운영 중이다”며 “성수품 공급 확대기간 대책반장을 농식품부 차관으로 격상해 주요 성수품 수급상황과 가격 동향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