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인환 구청장, 신년사 발표. [사진=동구]
허인환 구청장, 신년사 발표. [사진=동구]

[이뉴스투데이 인천취재본부 조동옥 기자] 2022년 임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과 평안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민선 7기 출범 이후 동구에 ‘새로운 변화’를 일으켜 구민 ‘모두가 행복한 동구’를 만들고자 600여 공직자와 한마음 한뜻으로 3년 반을 숨 가쁘게 달려왔습니다.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면 다사다난했던 위기의 순간들이 있었지만 구민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으로 넘어설 수 있었으며, 민선 7기 역점을 두고 추진한 사업들이 뚜렷한 성과를 거두고 있어 보람을 느낍니다. 모든 사업과 정책들이 뜻깊고 중요하지만 특히, 구민과 약속한 최우선 공약사업인 교육환경개선기금 100억원 조성 사업을 시작으로어린이집 무상보육 및 영유아 로타바이러스 무료 예방접종을 지원했습니다.

청본이룸터에 청소년 특화도서관을 조성하였고 청년들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인 유유기지 동구청년21을 개관하였습니다.동구 최초의 복합 문화체육시설인 동구문화체육센터에는 수준 높은 공연장과 전시공간은 물론 수영장 및 헬스장을 조성하여 생활권 내에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배다리 문화예술의 거리를 조성하고 동구사랑상품권을 발행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였습니다. 어르신을 위한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및 품위유지비 지원과 무료 와이파이 지원 및 행복버스 지원, 치매안심 통합관리센터 조성,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를 위한 CCTV 통합관제센터 구축 및 LED 보안등 교체사업을 추진했습니다.

만석‧화수 해안산책로와 화수정원마을 조성 등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과 뉴딜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해 왔습니다. 구민 행복을 위한 이러한 다각적인 노력을 인정받아 아동친화도시, 가족친화도시, 고령친화도시 인증에 이어 여성친화도시 재인증을 받는 쾌거를 달성했습니다.

또한 구민과의 약속인 ‘공약 이행’에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결과 92.6%의 높은 이행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아울러 인천시 최하위권으로 매년 부진했던 내외부 청렴도 상승을 위해 부단히 노력한 끝에 지난해 대비 무려 2단계가 상승한 2등급을 달성하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이는 저를 비롯한 동구 직원 모두가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위해 노력한 결과입니다. 구민 여러분의 신뢰를 얻기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구민 여러분.

코로나를 종식시키기 위한 시간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고난의 시기를 견뎌내고 계신 구민 여러분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나 새해는 분명히 다른 해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함께 코로나를 이겨낼 것입니다. 안정적인 방역체계 상황을 유지하고 구민 여러분과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단계적 일상회복과 지역 경기회복을 위하여 계획했던 사업들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새로운 변화, 모두가 행복한 동구’ 라는 비전 아래 올해 역점을 두어 추진해 나갈 주요 구정 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포용적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사회안전망을 한층 강화하겠습니다.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고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동구형 복지를 구현하겠습니다. 기존의 어린이집 무상보육에 더하여 5세 아동의 보육 필요경비를 추가 지원하겠습니다.

송림골 꿈드림센터에 육아종합지원센터와 다함께 돌봄센터, 건강생활지원센터 등 육아와 돌봄 시설을 집중 배치하여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청본이룸터 청소년 특화도서관을 비롯하여 송현1‧2동 복합청사 작은도서관, 송림골 꿈드림센터 어린이 영어도서관 등 생활밀착형 공립 도서관을 조성 운영하여 독서문화 공간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어르신의 안정적인 일상생활을 보장하기 위하여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강화하고 활기찬 노후를 도모하기 위하여 어르신 품위유지비를 확대 지원하겠습니다. 아울러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정을 적극 발굴하고 긴급지원을 강화하여 취약계층의 든든한 사회안전망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IoT 기술을 기반으로 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1인 가구와 취약계층의 안부와 안전을 지켜나가겠습니다. 또한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의 저감시설 설치지원 및 비산먼지 사업장 관리시스템 도입과 불법배출 감시를 강화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대기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동구에서 시범 운영하였던 재활용품 유가보상  ‘인천e음가게 동구마켓’을 내실있게 운영하여 자원순환 도시 구현을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일상 회복을 위한 민생경제 지원과 지역경제 활력을 위하여 중점 투자하겠습니다. 동구는 노인인구가 많고 영세한 소규모 점포가 많은 지역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점을 고려하여 인천에서는 유일하게 지류형 지역화폐인 동구사랑상품권을 발행하여 지속가능한 선순환 경제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총 237억원 상당을 발행하여 198억원이 회수되어 골목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으며 전통시장을 포함하여 1800여 개의 가맹점이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여파에도 지역상생과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담당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60억원 규모의 동구사랑상품권을 발행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청년들의 취업과 창업 지원 프로그램과 진로상담 컨설팅을 통한 청년들의 미래준비를 지원하는 유유기지 동구청년21 운영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청년일자리 사업을 추진하여 일자리 창출을 활성화하고 청년 맞춤형 정책을 적극 추진하여 동구청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아울러 지역상권 보호를 위한 관내업체 우선 발주와 사회적경제기업 지원을 강화하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맞춤형 지원을 확대하여 판로 개척 및 매출 증대와 더불어 일자리 창출을 더욱 힘있게 추진하겠습니다. 기업과 사람이 모이고 일자리와 투자가 넘쳐나는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창출하여 여성과 노인 ․ 장애우의 경제활동을 지원하고 건강한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지역주민이 주도하는 생동감있는 도시재생으로 살기 좋은 동구 실현에 힘쓰겠습니다. 민선 7기 들어와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주거환경 정비사업, 재개발․재건축의 적극적인 추진으로 도시공간 재창조의 기틀을 만들어 침체되어 있던 생활환경이 개선되어 가고 있습니다.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이 설치될 꿈드림센터 건립과 청소년 댄스연습장 등을 포함한 아뜨렛길 지하광장 조성 등 송림골 뉴딜사업을 차질없이 마무리하겠습니다. 송림오거리 주변 상업지역의 활력을 되찾고 구민이 화합하고 소통할 수 있는 만남의 공간이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새로 선정된 160억원 규모의 금창동 뉴딜사업에 행정역량을 집중하여 원도심 활성화의 성공적인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도시재생 뉴딜 예비사업으로 새로 선정된 송림동 매화마을과 송림마을 사업을 비롯하여 구민이 직접 참여하고 주도하는 지역 특화형 도시재생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생활편의시설 구축과 더불어 주민 화합을 통해  원도심 활력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만석‧화수 해안산책로 1‧2단계 사업이 완료되어 동구의 바다를 구민 여러분께 되돌려 주게 되었습니다. 가족단위 친수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방문객 편의시설과 갯벌 체험장을 추가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안심하고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스마트 혁신도시 조성을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동구의 새로운 변화를 위하여 기존의 틀을 벗어나 신규 정책과 제도를 연구 ‧ 개발하고 전국 최초, 인천 최초의 정책들을 추진하여 각종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등 그 성과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도시경쟁력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ICT, IoT와 AI 기술을 결합 적용한 스마트 플랫폼 사업을 지속적으로 투자해 나가겠습니다. AI 로봇을 이용한 지역돌봄 시스템을 구축하고 어린이 보호구역 주변에 스마트 횡단보도를 설치하여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겠습니다.

아울러 드론을 이용한 3차원 추적관리를 강화하여 미세먼지 걱정 없는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친환경 그린 뉴딜 사업에 선정되어 30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한 스마트 도시침수 대응체계 구축 사업을 세밀하게 준비하여 빗물펌프장 등 시설물의 자동운전 체계를 마련해 안전하고 위생적인 도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전통시장 스마트방역 시스템과 화재알림시설, 스마트 교차로 알리미와 스마트 안심보안등과 CCTV를 확대 설치하고 동구 생활편리지도 홈페이지를 고도화하여 생활에 밀접한 편의시설들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구민 참여와 소통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여 ‘구민 행복’이라는 최우선의 가치를 실현하겠습니다. 언제나 구민 곁에서 기쁨과 슬픔을 함께 나누고 구민과 함께 미래를 준비하며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하여 불철주야 고심하고 있습니다. 정주 여건 개선과 도시 경쟁력을 높이고자 모든 행정역량을 집중하여 달려 나가겠습니다.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힘찬 성원은 구정 운영의 추진동력이 되어 왔습니다.

허심탄회 간담회와 우리동네 현장 소통의 날, 이동민원실과 동구 정책토론회 등 언제든지 구민의 의견을 들을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소통 창구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구정에 대한 참여와 공유를 위하여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구정 홍보활동으로 구민 여러분과의 소통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구민 여러분의 건강한 여가생활을 지원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참여와 소통 중심의 문화예술과 생활체육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도시재생사업과 더불어 관내 곳곳에 세워지고 있는 주민공동이용시설은 주민 소통과 결속을 다져 궁극적으로 마을의 발전을 이루는 지역공동체 활동의 구심점이 되고 있습니다. 주도적인 주민 참여를 이끌어 직접 민주주의를 실천하고 진정한 주민자치를 구현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구 직원 여러분.

지난 2018년 취임 초기, 저는 모든 행정을 주민의 눈높이에 맞도록 투명하고 공정한 구정을 펼치는 ‘청렴한 구청장’이 되리라 다짐했습니다. 지금까지 그 다짐을 단 한순간도 잊은 적이 없으며 모든 현안을 처리함에 있어 항상 주민의 편에서 판단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앞으로도 구민의 행복과 동구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2022년 계획한 주요사업들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구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리면서, 구민 여러분과 직원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고 뜻하는 일 모두를 이루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새해 첫날
                                                                                                      인천 동구청장  허 인 환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