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부산경남취재본부 박흥식 기자] 기장군(군수 오규석)은 지난 21일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류 실시계획안을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에 심사 신청하고 오염수 방류절차에 착수했다는 사실에 대해 심각한 유감의 뜻을 표명했다.

앞서 올해 4월 일본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사고로 발생한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정식 발표한 사실에 대해 기장군은 여느 지방자치단체보다도 더 강력하게 일본정부의 방류 결정 즉각 철회를 요구한 바 있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지난 4월부터 5월까지 4차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철회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펼쳤고, 2차례에 걸쳐 해양방류 결정 철회 촉구 건의문을 작성해 일본대사관과 일본영사관, 청와대, 국무총리실, 외교부, 해양수산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자력안전위원회, 국회(국회의장을 비롯한 국회의원 전원)에 전달한 바 있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거듭된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철회 요구에도 불구하고 일본정부가 자국만의 이익을 이유로 기장군민과 우리국민의 목숨을 담보로 하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실행에 옮기려고 하고 있다”며, “해양환경을 파괴하고 기장군민의 먹거리와 안전, 생명, 생계를 위협하는 살인 행위를 일본정부는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또한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가 우리국민의 생존권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대정부 차원의 즉각적이고 엄중한 대응을 우리 정부에 다시 한 번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