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온 동작 포터블 양자컴퓨터. [사진=KIST]
상온 동작 포터블 양자컴퓨터. [사진=KIST]

[이뉴스투데이 전한울 기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일산 킨텍스 1전시장 2, 3홀에서 22일부터 사흘간 열리는 ‘2021년 대한민국 과학기술 대전’에 참가해 세계 두 번째로 개발된 상온 동작 포터블 양자컴퓨터 등의 혁신기술을 공개한다고 22일 밝혔다.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은 혁신적 과학기술 성과를 집대성하고 국가첨단 기술 육성의 중요성을 공유하기 위해 한국연구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주관으로 기획됐다. 이번 전시에서 KIST는 상온 동작 포터블 양자컴퓨터(한상욱 단장), 세계 첫 소금의 전기화학적 활성화를 이용한 나트륨 이온 이차전지(정경윤 센터장), 신속 비대면 비강 자동 검체 추출 로봇시스템(이종원 선임연구원) 등 9건의 연구성과를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이번 과학기술대전에서 KIST는 KRISS, ETRI, SKT, 성균관대학교 양자정보연구지원센터와 공동으로 첨단전략기술존 내에 ‘양자’관을 설치해 양자기술에 대한 산·학·연의 연구 성과와 비전을 홍보하는 전시를 기획했다. 

KIST는 기존 극저온에서만 구동되는 타 양자컴퓨터들과는 달리 상온, 대기압에서 동작이 가능한 양자컴퓨터를 중국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개발해 전시에 선보인다. 이 양자컴퓨터는 다이아몬드 NV센터 큐비트를 사용해 상온, 대기압에서 동작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KIST는 연구개발관에 신속 비대면 비강 자동 검체 추출로봇시스템, 격리 중환자 치료장비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 등 코로나 대응 기술과 지능형 물품이송, 배달로봇 시스템 등 혁신기술을 선보인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