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전한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총 18조5737억원 규모의 내년 예산과 기금운영계획이 3일 최종 확정됐다고 이날 밝혔다.

올해 17조5154억원 보다 1조583억원(6.0%) 증액된 규모로, △디지털뉴딜2.0 △기초·원천 △첨단 전략기술R&D △3대 신산업 육성 △과학기술‧정보통신 인재양성 △포용사회 실현을 위한 예산이 확대됐다.

먼저, 디지털뉴딜 분야에 2.73조원이 배정됐다.  올해 대비 33.3% 증액된 규모다.

정부는 디지털뉴딜 1.0을 통해 구축된 데이터댐 등의 인프라를 활용해 민간영역에서 새로운 제품과 다양한 서비스가 창출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공지능 성장기반 강화를 위해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과 인공지능 데이터 바우처 지원 등도 확대한다. 메타버스, 디지털트윈 등 초연결‧초실감 디지털 콘텐츠 신산업을 육성하고, 사이버 보안 위협에 대한 대응체계를 강화한다.

기초·원천 및 첨단전략기술 분야에는 올해 대비 9.1% 증액된 7.56조원이 투입된다.

연구자들의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연구자 주도 기초연구 예산을 확대하고, 민간이 적극 참여하는 우주개발과 글로벌 백신허브 구축도 추진한다. 소재‧부품‧장비 기술자립과 양자컴퓨팅‧핵융합 등 첨단기술 확보에도 지속 투자한다.

3대 신산업 육성 분야에는 5800억원이 배정됐다. 올해보다 34.5% 증액된 규모다.

바이오헬스 분야 신시장 선점을 위해 신약개발‧재생의료 사업 등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인공지능 연산성능과 전력효율을 향상시키는 신개념 PIM(Processing In Memory)반도체 핵심기술 개발과 미래차 자율주행 핵심기술 개발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인재양성 분야에는 올해보다 12.3% 증액된 7400억원이 투입된다. 

우주‧양자 등 미래유망기술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강화하고, 기업이 주도하는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을 신설한다.

포용사회 실현을 위한 예산은 8900억원이 배정됐다. 올해 대비 12.5% 증액된 규모다.

기후위기 극복과 2050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기 위한 원천기술 개발에 착수한다. 재난‧안전사고 예방과 사회문제 대응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관련 기반기술 개발지원도 확대한다.

더불어 급속한 디지털 전환으로 소외되기 쉬운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지역의 연구개발 혁신역량을 강화한다.

우정서비스 부문에는 5조4600억원이 투입된다. 올해 대비 0.02% 감소한 규모다.

안정적인 우정서비스 제공과 우정사업본부의 지속성장 기반 구축을 위한 노력을 강화한다.

38개 부‧처‧청이 수행하는 내년 정부 총 연구개발 예산은 올해(27조4005억원) 대비 8.7% 증가한 29조7755억원으로, 최근 5년간 총 10조원 이상 확대된 규모다. 

내년도 연구개발 예산은 △한국판뉴딜 2.0 고도화 △2050 탄소중립 실현 △혁신성장 3대 핵심산업(바이오헬스‧미래차‧시스템반도체) 육성 등의 주요 정책을 중점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더불어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 대응을 위해 △인공지능 △양자기술 △우주 등 첨단전략기술에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지역의 혁신역량 강화와 청년‧여성과학기술인 지원 등 포용적 혁신에도 주력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