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규영 혈관 연구단장. [사진=IBS]
고규영 IBS 혈관 연구단장. [사진=IBS]

[이뉴스투데이 전한울 기자] 기초과학연구원(IBS)은 김호민 바이오분자·세포구조 연구단 CI와 고규영 혈관 연구단장이 질병 상황에서 손상된 혈관을 정상화하는 항체를 새롭게 개발하고, 3차원 분자구조를 규명해 치료항체의 작동 기전을 밝혀냈다고 1일 밝혔다.

향후 암, 패혈증 등 혈관 손상을 동반하는 다양한 질병의 치료제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ngiopoietin1 단백질은 혈관 내피세포의 TIE2 수용체에 결합해 세포표면 응집을 유도한다. 이 과정은 TIE2 활성화와 혈관 안정화 유도에 핵심 역할을 한다. 

현재까지의 TIE2 활성화 유도 치료제는 대부분 단백질 엔지니어링을 통한 Angiopoietin 변이체 개발에 집중됐다. 해당 전략은 낮은 생산성과 안정성, 생체 내 짧은 반감기 등의 문제가 있었다. 

연구진은 혈관 내피세포의 TIE2 수용체에 결합해 성장과 안정화를 유도하는 ‘TIE2 활성 항체(hTAAB)’ 개발에 성공했다. 

또한 단백질 결정학과 바이오투과전자현미경 등을 활용해 TIE2 활성 항체와 TIE2의 결합 분자구조와 항체에 의한 TIE2 수용체의 활성화 분자기전도 규명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온라인판 1일 자에 게재됐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