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락 회장<br>現 한국인터넷소통협회 회장<br>現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추진위원장<br>前 인터넷신문위원회 자문위원<br>매년 소비자와 통하는 콘텐츠 사례발간<br>강연, 컨설턴트, 칼럼니스트로 활동 <br>저서: <소셜네비>,<소셜폴라리스>외<br>
박영락 회장
現 한국인터넷소통협회 회장
現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추진위원장
前 인터넷신문위원회 자문위원
매년 소비자와 통하는 콘텐츠 사례발간
강연, 컨설턴트, 칼럼니스트로 활동 
저서: <소셜네비>,<소셜폴라리스>외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공공기관에서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발행한 콘텐츠를 디지털 소통효과측정 1단계(콘텐츠경쟁력지수)로 분석한 결과 국민연금공단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진심의 소통으로 공공부문 소통경쟁력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국민연금공단은 콘탠츠경쟁력지수가 88.07점으로 콘텐츠 활용성과 운영 독창성에서 비교우위로 분석됐고 국민건강보험공단은 85.70점으로 모수(팬수)대비 콘텐츠 효과성에서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국민연금공단의 인스타그램 채널은 대부분의 피드가 인스타툰으로 구성돼 있다. 아기자기한 그림체의 인스타툰을 통해서 보이스 피싱, 군복무 추납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등 정보성 콘텐츠들을 제작하고 있다. 국민연금을 사칭하는 보이스 피싱인지 진짜 국민연금공단에서의 전화인지 구별할 수 있는 방법들을 요약해 만화를 통해 전달한다.

그리고 군복무 추납 콘텐츠에서는 군복무 추납의 의미와 추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들을 만화 캐릭터들끼리 대화와 카톡을 하는 장면들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국민연금공단의 인스타그램 채널은 정보들을 귀여운 그림체로 전달하면서 지루하고 긴 글을 읽는 부담을 줄이고 재밌게 정보를 전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인스타툰으로 구성되어 있는 인스타그램 채널. [사진=인스타그램]

국민연금공단의 인스타그램 채널에는 국민연금공단 직원들이 직장생활 중 겪은 재미있는 일화들을 만화로 제작해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네사람 몫의 일을 했을 때 느꼈던 아버지의 사랑’, ‘취준생 시절 썰’, ‘후임 생긴 이야기’와 같이 재미있고 감동적인 이야기를 만화로 제작해 국민들과 함께 공감하는 과정을 통해 국민들이 국민연금공단 직원들에게 소소한 재미와 친밀감을 느끼게 해준다. 이는 국민들과 국민연금공단과의 유대감을 쌓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웹툰 인플루언서와 콜라보를 통한 콘텐츠 제작. [사진=인스타그램]

또 ‘루나파크’와 같은 인플루언서와 콜라보해 국민연금에 대한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인플루언서의 작품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콜라보 콘텐츠들을 통해서 국민연금공단의 콘텐츠들을 접하게 0되면서 국민연금공단의 콘텐츠들로 유입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단기적 그리고 장기적으로도 홍보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춘 유튜브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사진=유튜브]

국민연금공단에서는 유튜브 채널 또한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 유튜브 콘텐츠로는 ‘월간국민연금’, ’찐사원이 들려주는 채용이야기’, 그리고 ‘국민행복 연금 스토리’가 있다.

‘월간국민연금’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꼭 알아 두어야 하는 국민연금에 대한 정보와 국민연금에 대한 새로운 소식들을 전달해주고 있다. 그리고 국민들이 국민연금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점들을 댓글들을 통해 모아 그 부분들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국민들이 정말로 궁금해하는 정보들이 무엇인지 소통하여 국민들이 정말로 원하는 정보를 전달해줌으로써 소통하는 채널이라는 점을 보여준다. 실제로 “내가 낸 보험료가 어떻게 운용되는지 궁금증이 풀렸다”, “규모나 수익금이 이 정도인 줄은 몰랐다”라는 등의 좋은 반응들을 얻고 있다. 이 콘텐츠는 국민들에게 국민연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국민들과 소통을 통하는 기관이라는 긍정적 이미지와 탄탄한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

공감콘텐츠 제작을 통해 신뢰를 구축하는 국민연금공단. [사진=국민연금공단 유튜브]

‘찐사원이 들려주는 채용이야기’에서는 입사한 사원들을 통해서 국민연금공단에 취업하는데 도움이 되는 팁들을 알려준다. 이 콘텐츠는 국민연금공단에 입사하고 싶은 사람들뿐만 아니라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취업 준비생들이 많은 청년층의 니즈를 잘 충족하고 있다. 동시에 사원들에게 국민연금공단에 대한 솔직한 만족도를 물어보는 질문들을 통해서 국민연금공단의 투명하고 좋은 분위기의 기업 환경을 보여준다. 이사와 실장이 입사 면접을 체험해보는 과정인 찐베테랑 입사 면접 체험기 콘텐츠 또한 존재한다. 본 콘텐츠를 통해서 국민연금공단의 채용이 투명하고 공정하다는 것을 보여주며 국민연금공단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주는 동시에 국민연금공단에 취업하고자 하는 의지를 장려해준다.

‘국민행복 연금 스토리’는 국민연금에 대한 행복한 기억을 주제로 한 국민연금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을 바탕으로 영상을 제작 콘텐츠이다. 당장 국민연금을 받는 대상자가 아니면 “나에겐 너무 먼 미래의 국민연금”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게 된다. 이는 국민연금에 대한 긍정보다는 부정적인 인식으로 연결될 수도 있다. 이에 대해 실제로 있었던 연금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영상으로 제작해 보여줌으로써 국민들에게 국민연금의 혜택을 감동과 함께 확실하게 홍보하며 선입견을 해소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예능형 콘텐츠로 호평을 받고 있다.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유튜브]

한편,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국민건강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로 공공부문의소통경쟁력을 견인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에 대해 소개하고 다양한 정보들을 전달하는 단순 정보 콘텐츠들도 존재하지만 국민들에게 좀 더 친숙하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게 해주는 예능형 콘텐츠들 또한 보유하고 있다. ‘NSG워너비’는 최근 다시 인기를 끌고 있는 가수 SG워너비의 라라라 노래를 개사해 국민건강보험의 혜택들을 알려주는 콘텐츠이다. 이미 대중적으로 인기있는 노래를 통해서 정보를 전달하기에 정보전달이 훨씬 재밌고 쉽게 가능하다.

‘퇴근 후 놀면 뭐하니?’는 인기 TV프로그램 ‘놀면 뭐하니’를 오마주해 국민건강보험공단 직원들의 퇴근 후 삶을 보여줘 국민들에게 더욱 다가가는 듯한 느낌을 주며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좋은 이미지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건강보험 관련 제도와 정책에 대해 알려주는 콘텐츠들의 경우 코미디언 ‘정성호’ 유튜브 크리에이터 ‘고몽’ 등 유명인들과 함께 콘텐츠를 제작해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동시에 재미있게 제도 정책에 대한 정보들을 전달하고 있다. 이 밖에도 전형적인 TV보험광고를 패러디한 듯한 국민건강보험 홍보 콘텐츠 등 대중들이 재미있어 하는 부분들을 잘 파악해 콘텐츠들을 제작하고 있어 호평을 받고 있다.

이처럼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여러 SNS채널들에서 국민들의 흥미를 끌만 한 요소들을 잘 파악해 재미있는 콘텐츠들을 제작하고 있다. 각각의 SNS채널들은 서로 겹치는 부분들을 최소화하고 각 채널만의 특징들을 부여해 차별화해 채널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국민들의 건강을 책임지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소통컨슈머리포트”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회장 박영락)가 더콘텐츠(THECONTENTS)와 함께대한민국소통어워즈(인터넷소통대상, 소셜미디어대상, 디지털콘텐츠대상, 공감콘텐츠대상) 선정기준인 디지털 소통효과 측정지표 평가결과로 제공되는 Confidential 보고서. 해당기사는 올해 제 14회를 진행하면서 최근 기업(관)에서 발행한 디지털 콘텐츠를 1단계 수준평가 측정지표(Ⅰ)인 콘텐츠경쟁력지수와 모니터링 기법에 의거 내용분석과 경쟁사 비교분석, 그리고 빅데이터 분석 등으로 발굴한 우수 콘텐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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