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점의 집합이 선이 되듯, 하루하루 벌어지는 일들이 모여 역사가 됩니다. 개별적으로는 큰 의미를 갖지 못했던 사건, 사고들이 훗날 역사적 의미를 부여받기도 합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훗날 문재인 시대를 돌아볼 때 참고 자료가 될 <문재인 정부 D+α>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에는 ▲국내 정치 ▲외교 안보 ▲경제 ▲사회 문화 등 4개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재인 정부 관련 주요 뉴스들을 일지 형태로 요약 정리해 게재합니다. 문재인 시대 비망록이라 할 수 있는 이 코너가 독자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쳐]

◇청와대, “미얀마 민주주의 회복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

[이뉴스투데이 정성화 기자] 청와대는 “미얀마 사태와 관련해 사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미얀마 국민통합정부를 포함한 주요 당사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미얀마 국민통합정부(NUG)를 공식외교채널로 인정하고 미얀마 국민들을 구해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이 청원에 26만8428명이 동의해 청와대 답변 기준 요건을 충족했다.

청와대는 답변서를 통해 “정부는 미얀마 사태 초기부터 민주주의를 향한 미얀마 국민들의 열망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에 걸쳐 표명해왔다”며 “또한 시민들에 대한 폭력 사용 중단, 수치 국가고문을 포함한 구금자들의 즉각적인 석방, 미얀마 민주주의 및 평화·안정 회복 등을 지속적으로 촉구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청와대는 “이와 함께 지난 3월에는 미얀마 측과의 국방 및 치안 분야 신규 교류 및 협력 중단, 군용물자 수출 불허, 미얀마에 대한 개발협력 사업 재검토를 골자로 하는 대응조치 및 국내 체류 중인 미얀마인들에 대한 인도적 특별 체류조치를 발표했다”고 강조했다.

다만 청원인이 요구한 미얀마 국민통합정부(NUG)와 공식 외교관계를 맺을 것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명확히 답하지 않았다.

앞서 미얀마 군부는 지난해 11월 총선에서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압승하자 이를 부정선거라고 주장하며 지난 2월 쿠데타를 일으켰다. 이에 아웅산 수치 고문의 전국민주연맹(NLD)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그림자 정부인 국민통합정부(NUG)가 지난 4월 16일 출범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