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락 회장
現 한국인터넷소통협회 회장
現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추진위원장
前 인터넷신문위원회 자문위원
매년 소비자와 통하는 콘텐츠 사례발간
강연, 컨설턴트, 칼럼니스트로 활동 
저서: <소셜네비>,<소셜폴라리스>외

투썸플레이스는 커피 업계를 선도하며 유튜브 콘텐츠의 영역을 넓히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투썸플레이스의 유튜브 채널인 ‘투썸스튜디오’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홍보 콘텐츠와 구분되는 차별화된 영상 콘텐츠로 톡톡 튀는 자사 브랜드 서비스와 상품을 재치 있게 홍보한다. 나아가 ESG경영을 실천하는 모습까지 선보이며 ESG 경영을 강화해 나가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자사의 인스타와 페이스북 채널에서는 신메뉴나 댓글 이벤트, 굿즈 이미지를 주로 업로드해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었다면, 유튜브에서는 ‘사람’이 등장하는 콘텐츠의 장점을 살려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투썸스튜디오에서 제작 중인 대표 콘텐츠로는 모델 장혁이 투썸의 소식을 전하는 <뉴썸>, 개그우먼 이은형이 투썸의 제품 탄생 스토리를 다루는 <만든자>, 두 눈을 감고 오감으로 제품을 리뷰하는 <블라인드 오감리뷰> 등이 있다.

참신한 영상으로 고객 입맛 사로잡는 투썸 스튜디오 배너와 영상. [사진=투썸 스튜디오 유튜브]<br>
참신한 영상으로 고객 입맛 사로잡는 투썸 스튜디오 배너와 영상. [사진=투썸 스튜디오 유튜브]

최근 1theK와의 제작 협력을 통해 만들어진 <내돌카페> 콘텐츠는 아이돌 그룹 비투비 멤버들이 출연하며 누적 조회수 100만뷰를 달성해 성공적인 영상 콘텐츠로 평가받고 있다. <내돌카페>에서는 아이돌 그룹 비투비 멤버들이 직접 투썸플레이스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투썸 서비스 매뉴얼을 익히고 고객과 소통하는 모습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투썸 아르바이트생이 필수적으로 거치는 면접부터 음료 제조 과정, 신메뉴인 옥수수 빙수 제조와 커피 추출 과정까지 다양한 카페 일에 도전하는 멤버들의 모습을 선보이며 투썸플레이스의 모습 친근하게 담아내는데 성공했다. 특히 마지막에는 실전테스트를 통해 신메뉴 시식 기회를 주며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유발해 소비욕구를 자극하며 홍보 효과까지 누리고 있다.

조회수 100만뷰로 인기를 얻고 있는 투썸 플레이스 내돌카페. [사진=투썸 유튜브]<br>
조회수 100만뷰로 인기를 얻고 있는 투썸 플레이스 내돌카페. [사진=투썸 유튜브]

ESG경영 실천 기업으로써 투썸플레이스의 친환경적인 모습을 강조한 콘텐츠도 돋보인다. <뉴썸>은 뉴썸맨 모델 ‘정혁’이 출연해친환경 매장 방문, 플로깅 체험 등 친환경 실천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직접 신촌 연세로점에 찾아가 매장에 사용된 친환경 소재에 대해 알아보거나, 직원과 고객의 인터뷰를 통해 기업의 세부 정보들을 알려주며 투썸플레이스 이미지 제고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운동인 ‘플로깅’을 주제로 해만든 콘텐츠를 선보여 투썸플레이스의 기업의 가치를 보여주고 친환경적 이미지를 구축하는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플로깅’을 주제로 한 투썸 플레이스의 ESG 콘텐츠. [사진=투썸 유튜브]<br>
‘플로깅’을 주제로 한 투썸 플레이스의 ESG 콘텐츠. [사진=투썸 유튜브]

개그맨 이은형이 나오는 <만든자>는 투썸의 서비스나 인기 제품의 개발자를 찾아가 미션을 수행하며 과정과 스토리를 파헤치는 콘텐츠로,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소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예능형 편집으로 소비자들의 흥미를 놓치지 않으며 투썸플레이스의 제품을 자연스럽게 소개하며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투썸플레이스의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기여하는 콘텐츠. [사진=유튜브 '만든자']<br>
투썸플레이스의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기여하는 콘텐츠. [사진=유튜브 '만든자']

이제는 영상 콘텐츠의 기획과 제작이 기업의 홍보 마케팅 경쟁력을 좌지우지하고 있다. 어떤 소재로 기업의 서비스와 가치를 소개할 지에 따라 타사와 비교되는 독보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이에 투썸플레이스의 ‘투썸스튜디오’는 독보적인 자체 콘텐츠를 선보이며 큰 호평을 받고 있다. <만든자>, <뉴썸>, <내돌카페>, <블라인드 오감리뷰> 등의 고객 눈높이에 적합한 콘텐츠를 통해 코로나 19 상황에서도 적극적으로 고객과 소통하는데 성공하고 있다는 평이다.

투썸플레이스는 커피업계에서 성공적인 우수 콘텐츠로 앞서가는 벤치마킹 대상이다. 이 회사는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재미와 정보를 제공하고, ESG경영에 대한 실천적인 활동을 다양한 콘텐츠로 일관성 있게 공유해 나가고 있다. 고객은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소통활동이 이어지기를 희망하고 있다.

『“소통컨슈머리포트”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회장 박영락)가 더콘텐츠(THECONTENTS)와 함께대한민국소통어워즈(인터넷소통대상, 소셜미디어대상, 디지털콘텐츠대상, 공감콘텐츠대상) 선정기준인 디지털 소통효과 측정지표 평가결과로 제공되는 Confidential 보고서. 해당기사는 올해 제 14회를 진행하면서 최근 기업(관)에서 발행한 디지털 콘텐츠를 1단계 수준평가 측정지표(Ⅰ)인 콘텐츠경쟁력지수와 모니터링 기법에 의거 내용분석과 경쟁사 비교분석, 그리고 빅데이터 분석 등으로 발굴한 우수 콘텐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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