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락 회장
現 한국인터넷소통협회 회장
現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추진위원장
前 인터넷신문위원회 자문위원
매년 소비자와 통하는 콘텐츠 사례발간
강연, 컨설턴트, 칼럼니스트로 활동 
저서: <소셜네비>,<소셜폴라리스>외

종근당건강은 한국의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 기업으로, 최근 종근당건강의 수많은 브랜드 라인에서 눈에 띄는 브랜드는 바로 ‘락토바이옴’이다. 락토바이옴은 장뿐만 아니라 코, 피부, 다이어트 등 신체 곳곳의 건강 고민을 덜어줄 수 있는 맞춤형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에 신체 곳곳의 맞춤형 제품에 부합하는 신규 콘텐츠 제작에 주력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최근 락토바이옴은 소비자들이 코로나 바이러스 극복을 위한 좋은 제품을 찾기에 돌입했다는 것을 착안해 코 면역을 조절할 수 있는 ‘락토바이옴 노즈’를 신제품으로 선보였다.

제품 런칭을 기념해 락토바이옴만의 창의적인 디지털 콘텐츠를 선보이며 소비자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이어나가고 있다.

락토바이옴의 패러디 콘텐츠 ‘우리 사이, 그런 코지만 괜찮아’ [사진=락토바이옴 유튜브]

락토바이옴은 공식 유튜브 채널을 기반으로 ‘락토바이옴 노즈 런칭 캠페인 – 우리사이, 그런 코지만 괜찮아’를 선보였다. 해당 콘텐츠는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드라마 ‘사이코지만 괜찮아’를 패러디 해 재미와 홍보 둘 모두를 잡았다는 평이다. 코가 말썽인 남자친구를 사이코로 오해하며 벌어지는 내용을 중심으로 재치 있지만 긴장감 넘치는 락토바이옴의 창의적 표현력은 높게 평가받고 있다.

해당 콘텐츠는 비염이 있는 소비자들의 공감을 얻는데 성공하며 1000개 이상 댓글이 달리는 등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동시에 락토바이옴 노즈에 대한 강한 기대감을 표현하기도 해 제품 홍보와 인지도 상승에 좋은 영향력을 보이고 있다.

또한 몰입도와 긴장감을 떨어뜨리지 않는 편집과 배우들의 연기력이 좋은 궁합을 보이며 조회수 100만회를 넘어 성공 콘텐츠로 자리 매김 했다. 해당 영상 말미에는 자연스럽게 체험단 이벤트 참여를 유도하며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2차 바이럴 진행도 성공적이라는 분석이다.

전문가가 직접 들려주는 믿을 수 있는 정보, ‘락토바이옴 사례진단실’ [사진=락토바이옴 유튜브]

락토바이옴은 전문성과 신뢰성이 보장되어야 하는 건강 콘텐츠에도 손을 뻗었다. 프리미엄 프로바이오틱스 이미지를 확고히 하기 위해 전문성과 신뢰성을 바탕한 고퀄리티 정보를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락토바이옴 사례진단실’은 인터넷에 떠도는 건강 정보는 믿을 수 없다는 선입견을 극복하기 위해 기획된 시리즈로, 유튜브 의학 분야 TOP 크리에이터인 ‘닥터프렌즈’ 우창윤 전문의, ‘이너뷰티풀라이프’ 신약사 전문의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신뢰도 높은 정보를 담고 있다. 시청자 사연을 음성으로 담아내고 이에 전문의가 답변하는 구성의 ‘락토바이옴 사례진단실’은 소비자와 적극적인 소통을 이끌어내고 있다.

락토바이옴의 신뢰 할 수 있는 정보는 네이버 포스트에서 보다 면밀히 확인할 수 있다. 락토바이옴의 네이버 포스트는 국내 건강 이슈에 대한 사용자들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마이크로바이옴’과 관련 제품에 대한 정보를 원하는 소비자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꾸준한 콘텐츠 발행에 힘쓰고 있다. 특히 공신력 있는 최신 의학 논문을 대중의 시선에서 쉽게 풀어내는 마이크로바이옴 LAB은 정보의 민주화와 수평성에 기여하며 브랜드 신뢰도에 일조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또한, 소비자들이 궁금해할 건강 상식 콘텐츠들을 꾸준히 선보이며 브랜드 콘텐츠에서 더 나아가 지식의 연장선 기능을 하고 있다.

대중의 눈높이를 고려한 건강 정보의 쉬운 전달. [사진=락토바이옴]

락토바이옴은 건강의학 정보를 어려워하는 소비자를 위해 시선을 맞춘 친절한 콘텐츠를 제작에 힘쓰고 있다. 이에 제품 홍보와 전문성에 있어 동종업계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보인다. 락토바이옴에게 남은 것은 팬슈머(Fansumer)를 통한 지속적인 소비군의 확보다. 디지털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 신뢰도와 화제성을 모두 경험한 이 시점, 락토바이옴의 꾸준한 소비 팬덤을 구축하는 새로운 전략적 시도가 무엇일지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소통컨슈머리포트”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회장 박영락)가 더콘텐츠(THECONTENTS)와 함께 대한민국소통어워즈(인터넷소통대상, 소셜미디어대상, 디지털콘텐츠대상, 공감콘텐츠대상) 선정기준인 디지털 소통효과 측정지표 평가결과로 제공되는 Confidential 보고서. 해당기사는 올해 제 14회를 진행하면서 최근 기업(관)에서 발행한 디지털 콘텐츠를 1단계 수준평가 측정지표(Ⅰ)인 콘텐츠경쟁력지수와 모니터링 기법에 의거 내용분석과 경쟁사 비교분석, 그리고 빅데이터 분석 등으로 발굴한 우수 콘텐츠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