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락 회장
現 한국인터넷소통협회 회장
現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추진위원장
現 인터넷신문위원회 자문위원
매년 소비자와 통하는 콘텐츠 사례발간
강연, 컨설턴트, 칼럼니스트로 활동 
저서: <소셜네비> <소셜폴라리스> 외

새만금개발청은 활발한 SNS 채널 운영하며 새만금과 관련된 정책, 관광 정보 등 정보성 콘텐츠를톡톡 튀는 카드뉴스로 소통하며 국민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이는 새만금과 관련한 사업과 정책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알리는 것에 주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국민들에게 보다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하여 다양한 생활 속 정보들을 지속적으로 업로드하고 있다.

주목할 점은 새만금개발청은 SNS 채널에 최적화된 웹툰을 접목하거나 이슈와 트렌드를 접목하여 소셜미디어에 특화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참여형 콘텐츠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며 국민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선도하고 있다.  

국민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새만금개발청의 참여형 콘텐츠. [사진=새만금발청]
국민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새만금개발청의 참여형 콘텐츠. [사진=새만금발청]

새만금개발청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채널에서 새만금 정책과 사업에서 쓰이는 어려운 용어들을 한 장에서 두 장의 카드 뉴스를 통해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시각적으로 간결하게 정리된 카드뉴스 콘텐츠 형식과 더불어 최근의 이슈와 트렌드를 새만금의 정보와 접목시켜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트렌드에 민감한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밈을 활용한 독창적인 콘텐츠라 평가받으며, 새만금개발청의 시리즈 콘텐츠로 꾸준히 자리잡고 있다.

이슈와 트렌드를 새만금의 정보와 접목한 콘텐츠 ‘만금이’캐릭터를 활용한 콘텐츠. [사진=새만금발청]

또한 소셜미디어에서 캐릭터 활용이 국민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소재로 떠오르자 새만금개방철은 이에 발 맞추어 ‘만금이’라는 캐릭터를 제작하여 콘텐츠에 활용하고 있다. ‘만금이’라는 캐릭터는 평범한 직장인의 모습이기에 더 친근감이 느껴진다.

‘만금이’ 캐릭터를 활용하여 국민들에게 새만금 정책과 사업을 친근한 이미지와 함께 쉽게 이해시키고 있다. 새만금개발청은 다양한 SNS채널의 일관성을 전달하기 위해 ‘만금이’ 캐릭터를 운영하는 각 채널에 자주 등장시킨다. ‘만금이’는 블로그 이름으로 쓰기도 하고 캐릭터화 되어 웹툰이나 카툰 형식의 콘텐츠에 등장하며 국민들에게 일관된 친근한 이미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필환경시대의 친환경관련 콘텐츠. [사진=새만금개발청 SNS]

새만금개발청은 SNS 채널을 통해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콘텐츠 또한 지속해서 발행하며, 친환경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새만금개발청의 이미지를 더욱 긍정적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ESG가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를 판단하는 중요 요소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이를 응용한 시의성 있는 콘텐츠로 분석된다.

또 국민들에게 환경 보호에 대한 의무를 다시 한번 상기켜주고 환경보호를 위해 함께 노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ESG소통경영이 중요한 시기인 만큼 새만금개발청의 친환경 콘텐츠는 새만금개발청의 긍정적 이미지와 국민들의 생활 속 친환경 실천을 제고하는 효과적인 콘텐츠이다.

새만금개발청 유튜브 콘텐츠. [사진=새만금개발청 유튜브]

유튜브 채널 또한 새만금개발청의 주요 SNS 채널이다. 새만금개발청의 대표적인 유튜브 콘텐츠로는 ‘새만금 사용설명서 0월호’, ’새로인’, ’새만금로드’ 등으로 국민들에게 새만금의 사업과 관광명소를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새만금 사용 설명서’는 매달 새만금 사업 정보를 쉽게 설명하고 요약해주는 내용의 콘텐츠로 국민들의 새만금 사업을 쉬운 이해를 돕고 있다.

‘새로인’은 새만금개발청과 관련된 임직원 또는 인물이 출연하며 직접 새만금과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고 있어 신뢰성과 친근감 둘 다 잡은 웰 메이드 콘텐츠로 평가되는 시리즈 콘텐츠이다.

또 ‘새만금 로드’는 코로나 19로 여행에 갈증을 느낄 국민들에게 새만금 관광지를 생생하게 소개하며 간접 체험을 제공하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새만금의 ‘고군산군도’, ‘국립신시도자연휴양림’ 등 주요 관광지를 소개하며 국민들에게 새만금의 관광 정보를 보다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이러한 콘텐츠들은 국민들에게 새로운 새만금 정책과 사업, 관광지에 대해 알리는 동시에 새만금을 계속해서 상기시켜 주는 중요한 가교역할을 하고 있다.

새만금개발청의 기자단 콘텐츠. [사진=새만금개발청]

또 한 가지 눈 여겨 볼 점은 ‘새만금탐험대’라는 새만금개발청의 정책기자단 운영이다. 온라인 콘텐츠 제작에 특화되어 있는 청년 기자단의 콘텐츠는 새만금 사업현장을 직접 찾아가거나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블로그 콘텐츠를 알차게 꾸려 나가고 있다.

이들의 새로운 시각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국민들이 새만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이용자들의 사랑을 꾸준히 받고 있다.

새만금개발청은 국민에게 가깝고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하여 다양한 소셜미디어 채널의 특성에 맞추어 콘텐츠를 제작에 주력하고 있다. 다소 다가가기 어려울 수 있는 정보들을 국민들의 눈 높이에 맞추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새만금개발청의 노력이 돋보인다는 평이다.

『“소통컨슈머리포트”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회장 박영락)가 더콘텐츠(THECONTENTS)와 함께 대한민국소통어워즈(인터넷소통대상, 소셜미디어대상, 디지털콘텐츠대상, 공감콘텐츠대상) 선정기준인 디지털 소통효과 측정지표 평가결과로 제공되는 Confidential 보고서. 해당기사는 올해 제 14회를 진행하면서 최근 기업(관)에서 발행한 디지털 콘텐츠를 1단계 수준평가 측정지표(Ⅰ)인 콘텐츠경쟁력지수와 모니터링 기법에 의거 내용분석과 경쟁사 비교분석, 그리고 빅데이터 분석 등으로 발굴한 우수 콘텐츠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