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락 회장
現 한국인터넷소통협회 회장
現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추진위원장
現 인터넷신문위원회 자문위원
매년 소비자와 통하는 콘텐츠 사례발간
강연, 컨설턴트, 칼럼니스트로 활동 
저서: <소셜네비> <소셜폴라리스> 외

의왕시는 ‘왕’ 키워드를 활용하여 소셜미디어에서 다양하고 의미 있는 콘텐츠로 시민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의왕시만의 소소하지만 재치 있는 콘텐츠 기획을 통해 의왕시 고유의 컨셉을 확고히 하며 타 지자체와의 차별화 전략에 성공했다는 평이다.

이런 측면에서 ‘왕’ 키워드는 재치 있는 콘텐츠로 개발된 콘텐츠지만 의왕시의 이미지를 쉽게 전달하고 호감도를 높이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동분서주하는 중심 콘텐츠다.

아울러 의왕시는 컨셉 활용뿐만 아니라 의왕시의 고유 이미지를 잘 살린 캐릭터인 ‘느티’와 ‘까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시민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있다. 

의왕시의 페이스북에서는 ‘왕’ 키워드를 활용해 <여름의 ‘왕’>, <왕특소>, <건강의 ‘왕’> 등 시리즈 콘텐츠를 시민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여름의 ‘왕’> 시리즈 콘텐츠는 의왕시의 아름다운 풍경들을 담으며 의왕시의 명소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해당 콘텐츠 안에는 도시명과 콘텐츠의 목적을 한 문장에 명시하여 시민들에게 의왕시 명소의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왕특소’ 콘텐츠 이미지. [사진=의왕시 페이스북]

의왕시만의 특별한 곳을 소개합니다’의 줄임말인 ‘왕특소’ 시리즈 콘텐츠는 의왕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UCC공모전 콘텐츠이다. 의왕시민들의 골목상권과 아동·청소년 시설 이용후기를 소개하는 참여형 콘텐츠로 의왕시의 곳곳을 진정성 있게 소개하겠다는 포부가 드러난다. 해당 콘텐츠를 통해 의왕시는 의왕시민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꾀하며 반응을 이끌어내고 타 지역의 시민들에게는 의왕시의 다양한 골목상권과 아동·청소년 시설을 알리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친근한 캐릭터를 활용하여 의왕시의 컨셉을 확고히 하고 있다. [사진=의왕시 페이스북]

의왕시는 녹지가 풍부한 지자체로서 자연과 안식이라는 의왕시 핵심 이미지를 담고 있는 캐릭터인 ‘느티’와 ‘까비’를 자연과 어우러지는 다양한 콘텐츠에서 적극 활용하고 있다. 기존에 있던 의왕시의 마스코트를 그대로 유지하되 트렌드에 맞는 그림체로 리뉴얼하여 시민들에게 거부감은 덜어내고 친밀감으로 다가가고 있다.

메인 캐릭터로 소개되는 ‘느티’는 의왕시의 상징인 느티나무를 귀엽게 표현한 모습이다. 보조 캐릭터로 소개되고 있는 까비는 메인 캐릭터인 느티를 24시간 돌보는 명예 파수꾼으로, 청계산과 의왕시 인근 야산에 서식하는 까치를 나타낸다. ‘느티’와 ‘까비’를 활용해 지자체의 공식 정보를 정형화된 양식으로 전달했던 과거에서 벗어나 친근한 캐릭터를 통한 일관된 컨셉으로 시민들과 소통하려는 전략은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의왕시장이 출연하여 지역경제 활성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직접 사용하고 있다. [사진=의왕시 유튜브 캡쳐]

의왕시의 유튜브 채널에서 시리즈 콘텐츠들의 이름을 ‘어명이오’, ‘내가 왕이로소이다’, ‘시장이지만 괜찮소!’ 등 ‘왕’ 컨셉에 맞추어 콘텐츠들 발행하고 있다. 이 중 ‘시장이지만 괜찮소!’ 시리즈 콘텐츠는 의왕시장이 영상 출연하여 의왕시의 지역경제 활성에 도움이 되는 행사 또는 서비스를 직접체험을 하며 홍보하고 있다. 의왕시장이 직접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발벗고 나선 것이다. 이에 더해 의왕시장의 격의 없는 모습을 통해 친밀감, 신뢰감을 형성하며 시민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하는데 기여하고 있어 지역 소통방식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

의왕시는 ‘왕’이라는 단어를 활용하여 의왕시만의 고유의 소통 컨셉을 확고히 하고 있다. 또한 친밀한 캐릭터 활용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와 연계하여 정겨운 의왕시의 이미지를 새롭게 구축하는데 성과를 내고 있다. 아울러 의왕시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개발하여 공유하고 있고, 의왕시장이 소통활동 전면에서 발로 뛰고 있는 역동적인 지자체이다. 의왕시의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지역 특색을 담은 시민과 자연 친화적인 콘텐츠는 지속가능한 의왕시의 발전에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소통컨슈머리포트”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회장 박영락)가 더콘텐츠(THECONTENTS)와 함께 대한민국소통어워즈(인터넷소통대상, 소셜미디어대상, 디지털콘텐츠대상, 공감콘텐츠대상) 선정기준인 디지털 소통효과 측정지표 평가결과로 제공되는 Confidential 보고서. 해당기사는 올해 제 14회를 진행하면서 최근 기업(관)에서 발행한 디지털 콘텐츠를 1단계 수준평가 측정지표(Ⅰ)인 콘텐츠경쟁력지수와 모니터링 기법에 의거 내용분석과 경쟁사 비교분석, 그리고 빅데이터 분석 등으로 발굴한 우수 콘텐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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