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락 회장
現 한국인터넷소통협회 회장
現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추진위원장
現 인터넷신문위원회 자문위원
매년 소비자와 통하는 콘텐츠 사례발간
강연, 컨설턴트, 칼럼니스트로 활동 
저서: <소셜네비> <소셜폴라리스> 외

유한킴벌리는 1984년부터 시작하여 37년 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인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를 전개하며, 이제까지 없던 새로운 숲과 사람의 공존을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오고 있다.

특히 유한킴벌리는 지속가능한 ESG경영 전략을 통해 사회 및 환경 공헌에도 성과를 보여온 선도 기업으로 정평이 나 있다. 유한킴벌리의 ESG경영 관련 다양한 활동은 디지털 콘텐츠를 통해 실시간 만나볼 수 있다.

유한킴벌리의 강점은 다양한 시리즈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유한킴벌리의 캠페인 및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한다는 점이다. 페이스북에서는 매달 초 ‘Monthly YK’라는 이름의 콘텐츠로 유한킴벌리의 여러 캠페인 및 제품에 대한 정보를 웹 매거진 형태로 전한다.

소비자들의 시선에 맞춘 깔끔한 레이아웃과 간결한 내용은 관련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Monthly YK에 소개된 ‘크리넥스 보건용 마스크 10만장 필수 노동자에 기부’, ‘서울숲에 두 번째 겨울정원 조성’ 등은 유한킴벌리의 친환경 이미지를 견고히 하고 있다.

.유한킴벌리의 MonthlyYK 7월호. [사진=유한킴벌리 페이스북]

유한킴벌리의 ‘우리동네숲세권’은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의 대표 콘텐츠로서, 건강한 숲과 사람의 공존을 위해 숲과 친해질 수 있는 다양한 숲 공간을 소개하는 시리즈 콘텐츠다. 사진과 함께 소개되는 도심 속 아름다운 녹지공간은 여가를 즐기는 ‘휴식 장소로서의 숲’에 대한 관심과 함께 환경보호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제고에도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유한킴벌리 페이북페이지는 해당 콘텐츠의 소개 이미지를 채널링크로 게시하는데, 채널링크를 통해 유한킴벌리 네이버 블로그에서 상세한 이미지 및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기업의 여러 SNS 및 홈페이지에 대한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평가된다.

채널링크를 활용한 ‘우리동네 숲세권’ 중 용산 가족공원 소개. [사진=유한킴벌리 페이스북, 유한킴벌리 네이버 블로그]
채널링크를 활용한 ‘우리동네 숲세권’ 중 용산 가족공원 소개. [사진=유한킴벌리 페이스북, 유한킴벌리 네이버 블로그]

유한킴벌리는 매월 ‘#GREEN LIFE’의 주제로 자연 친화적인 제품 및 제로웨이스트샵을 소개하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하고 있다. 환경을 보호하는 지속 가능한 소비를 제안하고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환경보호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최근 유한킴벌리는 비건 향수를 만날 수 있는 가게인 ‘타이거릴리’를 소개하는 콘텐츠를 발행하여 호평을 받았다. 향수는 동물성 오일만을 사용해 만든다는 고정관념을 부수고 친환경 소비, 비건 소비가 가능하다는 점을 제안한 것이다. 이에 소비자들은 “향수에도 비건 제품이 있는지 몰랐다” 등으로 큰 관심을 보였다.

유한킴벌리의 ‘힐링글귀’는 SNS 이용자와 유한킴벌리의 ESG경영의 가교역할에 해당하는 힐링 콘텐츠이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드러내는 사진과 유명 글귀를 통해 소비자에게 힐링의 시간을 전한다. 콘텐츠 제작에는 소비자 개인 SNS에 업로드한 인기 게시물을 활용하여 소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는 웰 메이드 콘텐츠로서 손색이 없다는 평이다.

제로웨이스트 장려 우수 사례 ‘제로웨이스트샵’, ‘힐링 글귀’ [사진=유한킴벌리 페이스북,유한킴벌리 인스타그램]
제로웨이스트 장려 우수 사례 ‘제로웨이스트샵’, ‘힐링 글귀’ [사진=유한킴벌리 페이스북,유한킴벌리 인스타그램]

유한킴벌리의 영상 콘텐츠 중 ‘숲ASMR’ 콘텐츠는 자연과 영상의 만남으로 독창성이 인정받고 있다. ASMR이라는 신박한 아이디어를 더해 숲 공간과 소리를 모두 담아낼 수 있다는 점을 활용했다. 유한킴벌리의 ‘숲ASMR’ 시리즈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의 일상 속 자연과의 만남을 영상으로 생생하게 실현시키고 있다는 반응이 대부분이다. 소비자들은 “새벽에 빗소리 들으며 잠을 청한다”, “소리 리얼하고 좋다”는 반응으로 호감을 나타냈다.

“우리는 생활-건강-지구환경을 위해 행동합니다” 이는 유한킴벌리의 비전이다. 유한킴벌리의 비전에는 소비자의 생활과 건강뿐만 아니라 사회와 환경도 생각하는 지속가능한 경영 전략이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이는 유한킴벌리의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도 고스란히 담겨 있어 일관성 있는 소통활동으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ESG경영이 화두로 강화되는 시점에서 생활과 건강, 지구환경을 위해 앞장서는 유한킴벌리의 다음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

『“소통컨슈머리포트”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회장 박영락)가 더콘텐츠(THECONTENTS)와 함께 대한민국소통어워즈(인터넷소통대상, 소셜미디어대상, 디지털콘텐츠대상, 공감콘텐츠대상) 선정기준인 디지털 소통효과 측정지표 평가결과로 제공되는 Confidential 보고서. 해당기사는 올해 제 14회를 진행하면서 최근 기업(관)에서 발행한 디지털 콘텐츠를 1단계 수준평가 측정지표(Ⅰ)인 콘텐츠경쟁력지수와 모니터링 기법에 의거 내용분석과 경쟁사 비교분석, 그리고 빅데이터 분석 등으로 발굴한 우수 콘텐츠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