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락 회장
現 한국인터넷소통협회 회장
現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추진위원장
現 인터넷신문위원회 자문위원
매년 소비자와 통하는 콘텐츠 사례발간
강연, 컨설턴트, 칼럼니스트로 활동 
저서: <소셜네비> <소셜폴라리스> 외

경상북도는 각 소셜미디어 채널의 특성을 파악해 플랫폼마다 차별화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경상북도의 유튜브채널은 웹시트콤 ‘가보이소’와 예능형 시리즈 콘텐츠인 ‘보이스 of 경북’와 ‘경북났네.경북났어!’ 등 유튜브에서 인기 있는 포맷을 활용해 눈길을 끌고 있다.

웹시트콤 형식으로 지역을 홍보하는 ‘가보이스’ 콘텐츠는 지자체 중 경상북도에서 처음 선보인 콘텐츠로 큰 호응을 얻어 롤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반면, 인스타그램 채널에서는 해쉬태그를 활용하여 경북의 아름다운 모습을 감성 있게 담고 있어 시민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이처럼 경상북도는 소셜미디어를 다양하게 활용하며 시민들과 소통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경상북도 공식 유튜브 채널인 ‘보이소 TV’는 최근 웹시트콤 ‘가보이소’를 공개해 큰 호평을 받았다.

총 5부작으로 제작된 ‘가보이소’는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 경제를 살리고자 기획된 시트콤 콘텐츠이다.

개그맨들과 경상북도 뉴미디어팀의 임직원들이 직접 함께 출현하며 신선함과 보는 재미를 더했다.

웹시티콤 ‘가보이소’ 포스터 이미지. [사진=가보이소]
웹시티콤 ‘가보이소’ 포스터 이미지. [사진=가보이소]

‘영상 퀄리티며 구성이며 도민으로서 뿌듯하다’, ‘킬링포인트가 많아서 재밌다’ 등 시민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은 의미 있는 콘텐츠라 평가된다.

시티콤 형식 콘텐츠를 통해 코로나 19로 지친 시민들에게 웃음을 선사하며 경북의 명소까지 함께 알린 ‘가보이소’는 성공적인 독창적 콘텐츠로 평가받고 있다.

[사진=‘가보이소’ 영상 캡쳐]

뿐만 아니라 도청의 정책을 쉽게 전달하고 이웃의 목소리를 들려주는 토크쇼 포맷의 ‘보이스 오브 경북’와 경북의 농특수산물을 알리는 ‘경북났네. 경북났어!’ 등의 시리즈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시민들의 이해를 돕고 민생 경제 상생을 위한 의미 있는 콘텐츠로 호평받고 있다. 경상북도 유튜브 채널은 단순히 영상 업로드에서 끝내지 않고 이벤트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어 적극적으로 시민들과 소통을 꾀하고 있다.

채널 구독과 영상을 시청해야만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통해 시민들로부터 영상에 대한 반응을 이끌어내고 꾸준하게 구독자를 늘리고 있데 기여하고 있다.

 ‘경북의 방방곳곳을 소개합니다' [사진=경상북도 블로그]

경상북도 블로그는 경상북도 명소 소개와 생활 정보를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경상북도 명소 소개는 SNS 서포터즈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콘텐츠들이 돋보인다.

사진 뿐 아니라 영상도 함께 포스팅을 하여 SNS 서포터즈들이 직접 가보고 느낀 명소를 친근하고 자세하게 알 수 있도록 포스팅 했다.

경상북도 관련 게시글뿐만 아니라 ‘먹거리 알고리즘’, ‘건강 알고리즘’ 카테고리에 생활 정보를 포스팅한다. 이는 기존 구독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사람들이 다른 검색어를 통해 경상북도 블로그에 유입될 수 있게 한다.

[사진=경상북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사진=경상북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저들은 감성적인 사진을 선호한다. 경상북도 인스타그램 채널은 감성 분위기에 피드를 맞췄다. 또한, 아름다운 경상북도 풍경 사진들과 감성적인 글귀를 함께 포스팅해 감각적인 인스타그램 피드를 연출했다.

인스타그램 태그로 여행지를 찾는 MZ세대들이 많아지면서, 이에 발 맞추어 제작된 콘텐츠들이라고 판단된다.

페이스북에선 오늘의 운세, 틀린 그림 찾기, 퀴즈 같은 스낵 콘텐츠와 코로나19 현황, 정책 소개 카드뉴스 등의 콘텐츠를 통해 시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경상북도의 도정 목표 중 하나는 ‘세계로 열린 관광 경북’이다. 현재 경상북도는 도정 목표에 맞는 창의적이고 트렌디한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선보이며 지역 관광을 활발히 홍보하고 있다.

특히, 경상북도 유튜브 채널에서 지자체 중 처음으로 웹시트콤 포맷을 선보이며 경상북도의 창의력을 볼 수 있었고, 댓글 이벤트도 함께 진행해 효과적인 쌍방향 소통을 이뤄 냈다.

경상북도만의 창의적이고 트렌디한 콘텐츠는 공공기관의 벤치마킹 사례로 급부상하고 있다. 정책소비자는 물론 경상북도를 넘어 타 지역의 시민들과도 격의없이 소통하는 행보에 긍정적인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소통컨슈머리포트”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회장 박영락)가 더콘텐츠(THECONTENTS)와 함께 대한민국소통어워즈(인터넷소통대상, 소셜미디어대상, 디지털콘텐츠대상, 공감콘텐츠대상) 선정기준인 디지털 소통효과 측정지표 평가결과로 제공되는 Confidential 보고서. 해당기사는 올해 제 14회를 진행하면서 최근 기업(관)에서 발행한 디지털 콘텐츠를 1단계 수준평가 측정지표(Ⅰ)인 콘텐츠경쟁력지수와 모니터링 기법에 의거 내용분석과 경쟁사 비교분석, 그리고 빅데이터 분석 등으로 발굴한 우수 콘텐츠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