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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 악재에도 올해 상반기 자동차 수출액과 생산량이 7년 새 최고치를 기록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상반기 및 6월 자동차 산업 월간 동향’을 발표하고 상반기 자동차 생산은 181만4510대, 수출은 104만9658대, 내수 판매는 91만904대를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산업부에 따르면 상반기 수출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49.9% 많은 236억1000만 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2014년 상반기 252억3만 달러 이후 최고치이며,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상반기 216억8000만 달러보다 8.9% 높은 금액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생산은 11.5% 늘고 수출은 27.9% 증가했다. 다만 내수는 2.1% 감소한 수치다.

이 같은 기록에는 친환경차 수출 호조가 큰 역할을 했다. 친환경차 수출액이 최초로 50억 달러를 돌파하면서 전체 수출 성장세를 이끌었다. 특히 GV70, 아이오닉5 EV 등 신규 차종의 수출 호조와 XM3의 수출 본격화도 전체 수출 오름세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생산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로 인해 일부 공장이 휴업했음에도 신차 출시 및 수출 호조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늘었다. 특히 2010년 상반기 이후 11년 만에 두 자릿수 플러스를 나타냈다.

수출대수도 2012년 상반기 이후 처음으로 두 자릿수 성장했다. 부품 수급 곤란에도 국내 업체의 상품 경쟁력 제고 노력으로 인해 글로벌 현지 시장의 점유율이 상승한 덕분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출 주력품목을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및 친환경차로 전환하는 등 수출 품목 구조를 고도화한 것이 효과를 발휘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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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 판매는 지난해 상반기 내수 진작 정책에 따른 역 기저효과와 부품 수급 곤란에 따른 생산 차질 영향으로 소폭 줄었다. 다만 역대 상반기 기준으로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기록을 달성했다.

국산차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5.5% 적은 74만9988대가 팔렸다. 반면에 수입차 판매량은 16만916대로 17.7% 증가했다.

상반기 베스트 셀링카(승용) 톱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했다. 1위 그랜저(5만2830대), 2위 카니발(4만6294대), 3위 아반떼(4만222대), 4위 쏘렌토(3만9974대), 5위 K5(3만6345대) 순이었다.

친환경차만 놓고 보면 내수 판매는 68.9% 증가한 15만7567대, 수출은 37.1% 늘어난 17만2921대를 각각 기록했다. 내수와 수출 모두 반기 기준 최다 기록이다.

차종별로는 하이브리드차가 63.3%, 전기차는 13.9% 늘었다. 특히 전기차는 6월에 월간 판매량이 1만대를 돌파하며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6월 한 달간 자동차 생산은 32만5763대, 수출은 17만4964대, 내수 판매는 16만5759대를 각각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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