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락 회장
現 한국인터넷소통협회 회장
現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추진위원장
現 인터넷신문위원회 자문위원
매년 소비자와 통하는 콘텐츠 사례발간
강연, 컨설턴트, 칼럼니스트로 활동 
저서: <소셜네비> <소셜폴라리스> 외

코로나 19로 집에서 머무는 기간이 길어진 요즘, 리조트업계가 특색 있는 유튜브 콘텐츠로 소비자 마음 사로잡기에 나섰다. 리조트업계는 브이로그, 또는 예능을 연상케 하는 흥미로운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함으로써 소비자의 국내 여행, 소비 욕구를 자극했다.

뿐만 아니라, 콘텐츠 속에 자사의 시설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고객에게 노출하고 홍보하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화리조트는 인플루언서와 협업한 영상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와 적극적인 소통을 시도하고 있다. 한화리조트는 공식 유튜브 채널 ‘ㅎㅎTube’를 통해 호캉스, 여행코스 추천, 여행 후기 등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는 콘텐츠 업로드로 소비자의 수요를 맞추고자 했다.

콘텐츠 속 등장하는 출연진은 한화 리조트에서 하루를 묵거나, 놀이시설 및 인근 맛집을 비롯한 핵심 시설을 체험하거나, 또는 한화리조트의 서비스와 관련된 내용을 유쾌하게 다뤄낸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각각의 인플루언서가 직접 제작한 영상으로 콘텐츠 속 톤 앤 매너가 조금씩 다르다는 점이다.

인플루언서’와 협업으로 제작되는 한화리조트 유튜브 콘텐츠 ‘ㅎㅎ tube’. [사진=한화리조트 유튜브]

러브미, 순자엄마, 팀브라더스 등 소비자에게 사랑받고 있는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진행해 촬영한 영상을 통해 기존 인플루언서의 구독자를 채널로 유입하는데 성공했다. 또한 인기 인플루언서들이 직접 한화리조트의 시설을 체험하고 여행을 즐기는 모습을 통해 소비자는 여행과 관련한 공감대를 형성함과 더불어 한화리조트에 대한 호기심을 해결할 수 있어 좋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화리조트의 유튜브 영상은 콘텐츠인 동시에 광고 효과를 지닌다. 영상 초반에 등장하는 유료 광고 포함 문구를 보면, 해당 영상이 한화리조트의 지원 아래 제작된 영상임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인플루언서들은 제작 과정에서 각자의 개성을 영상에 입힘과 동시에 한화리조트만의 장점을 부각할 수 있는 방향으로 콘텐츠 제작에 참여하고 있다. 기존 해당 인플루언서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진 팬층이라면 콘텐츠를 통해 한화리조트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홍보라는 평가다.

하이원리조트 직원참여 프로그램 하이원 직원에게 묻는다! ‘하이쇼’. [사진=하이쇼 영상]

하이원리조트는 마치 웹 예능 시리즈를 연상케 하는 유튜브 콘텐츠로 소비자와의 쌍방향 소통을 꾀하고 있다. 하이원의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다양한 컨셉의 콘텐츠가 재생 목록별로 제공되고 있다. ‘[하이쇼] 하이원 직원에게 묻는다! 하이쇼!’ 콘텐츠는 실제 하이원에서 근무하는 직원들과 함께하는 토크쇼 형태의 콘텐츠다. 직접 하이원의 구성원이 소비자와 소통을 시도한다는 점에서 더욱 가깝게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밖에도 ‘[미션왕] 목표는 미션성공! 미션이 궁금해? 일단 드루와~’ 콘텐츠에서는 실제 직원이 출연할 뿐만 아니라 하이원리조트의 시설과 서비스가 촬영 장소 및 주제로 사용된다. 하이원CC, 하이원 수영장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콘텐츠로 이를 보는 소비자가 하이원 리조트에 방문해보고 싶다는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직원이 직접 미션에 참여하는 형태의 콘텐츠로 소비자에게 단순히 정보를 쏟아 내기만 하는 홍보성 콘텐츠가 아닌 하이원 리조트의 브랜드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전달하고자 꾸준히 시도했다. 직원 참여 프로그램은 소비자와의 감성적인 만남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는 물론 직원과 가족의 애사심 함양을 위한 좋은 콘텐츠이다.

하이원리조트 공식 유튜브 채널의 ‘미션왕’ 콘텐츠. [사진=하이원리조트 유튜브 영상]

하이원 리조트의 이러한 유튜브 콘텐츠 기반 마케팅은 리조트와 관련한 정보를 흥미로운 콘텐츠로 전환해 소비자에게 부담없이 다가갔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주로 직원이 출연진으로 참여하며 소비자와의 거리를 좁혀 나가는 방식으로 소통하고 있다. 또 목표 시청자층인 MZ세대를 타깃으로 하이원 리조트의 관련 내용을 전달하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유머러스한 자막과 다양한 효과가 포함된 편집 방식을 통해 제작함으로써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리조트업계의 소통은 현재진행형이다. 단순히 재밌는 콘텐츠로는 더 이상 소비자를 만족할 수 없다. 소비자와 활발한 소통이 가능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팬데믹으로 자유롭게 여행을 떠나긴 어려운 상황이지만 리조트업계는 소비자의 이러한 심리를 파악한 맞춤형 콘텐츠를 통해 여행과 관련한 관심사를 충족시키고자 꾸준히 시도하고 있다. 앞으로도 리조트업계에서 이어질 다양한 크리에이터와의 협업, 해당 브랜드만의 스토리텔링을 담은 웰메이드 유튜브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지속적인 소통 활동이 기대된다.

『“소통컨슈머리포트”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회장 박영락)가 더콘텐츠(THECONTENTS)와 함께 대한민국소통어워즈(인터넷소통대상, 소셜미디어대상, 디지털콘텐츠대상, 공감콘텐츠대상) 선정기준인 디지털 소통효과 측정지표 평가결과로 제공되는 Confidential 보고서. 해당기사는 올해 제 14회를 진행하면서 최근 기업(관)에서 발행한 디지털 콘텐츠를 1단계 수준평가 측정지표(Ⅰ)인 콘텐츠경쟁력지수와 모니터링 기법에 의거 내용분석과 경쟁사 비교분석, 그리고 빅데이터 분석 등으로 발굴한 우수 콘텐츠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