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S리테일]
[사진=GS리테일]

[이뉴스투데이 신하연 기자] 편의점, 슈퍼마켓, 온라인 몰, 홈쇼핑 사업을 영위하는 통합 GS리테일호가 내달 1일 닻을 올린다.

통합 법인 출범으로 GS리테일은 △1만5000여개 오프라인 근거리 소매점 △10여개 디지털 커머스 △취급액 1위 TV홈쇼핑 △전국 40만㎡ 규모 60여개 물류 센터망을 보유한 종합 유통 회사로 발돋움한다.

통합 GS리테일의 외형 규모는 연간 매출액 약 10조원으로 국내 주요 상장 유통사 기준 3위권이며, 영업이익은 지난해 GS리테일과 GS홈쇼핑 실적 합산 기준 4000여억원으로 1위다.

시가총액은 6월 29일 장 마감 기준으로 GS리테일과 GS홈쇼핑 합산 시 약 3.8조원으로 2위 규모다.

GS리테일은 사업간 시너지 극대화와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5년간 디지털 커머스, 인프라 구축, 신사업 등의 영역에 총 1조원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현재 15조5000억원 수준의 연간 취급액을 오는 2025년까지 25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GS리테일의 차별화 핵심 역량은 1만5000여개 소매점 인프라다.

격변하는 유통 환경에서 중요도가 커지고 있는 퀵커머스 플랫폼과 도심형 마이크로풀필먼트(주문부터 최종 배송까지 과정)의 기반이 될 것이란 평가다.

또 다른 강점인 신선, 가공, 조리 식품의 소싱 역량을 다양한 분야의 10여개 디지털 커머스와 연계해, 취급액 약 4.5조원 수준의 현재 디지털, 방송 커머스를 25년 10.7조원 수준까지 끌어 올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GS리테일은 7월 1일부터 조직을 기존 플랫폼BU(Business Unit) 중심에서 디지털커머스BU와 홈쇼핑BU 등 크게 3개 사업 영역으로 확장, 재편해 영역 별 경영 전문성을 기하는 한편 상호 시너지를 연계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배달 서비스 ‘부릉’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의 지분을 인수하고, 우딜 앱(배달 전용 앱)을 론칭하는 등 주요 사업 단위를 오프라인 소매점을 비롯한 주요 사업들과 고객을 연결하는 퀵커머스 플랫폼 구축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GS리테일은 통합 법인 출범을 기념해 GS25에서 1만원 이상 구매 시 1000원 할인하는 GS25 뮤비페(뮤직비치페스티벌) 지류 쿠폰을 100만장 배포하는 등 전 사업 영역에 걸쳐 ‘함께해서 더 큰 행복’을 주제로 총 1만5000여개 상품을 1+1 증정, 할인하는 프로모션도 7월 1일부터 진행한다.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는 “전국 1만5000여 오프라인 플랫폼과 디지털, 홈쇼핑 커머스를 결합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유통사는 GS리테일 밖에 없을 것”이라며 “회사가 보유한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경계가 허물어지는 유통 시장 환경에 온·오프 커머스 통합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 가치 제공을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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