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구리시에 분양 중인 구리역 더리브 드웰 투시도. [사진=SGC이테크건설]

경기 구리시에 분양 중인 구리역 더리브 드웰 투시도. [사진=SGC이테크건설]

[이뉴스투데이 김남석 기자] 수익형부동산 시장의 상승세가 주목된다. 저금리 장기화와 각종 주택 시장의 규제 속에서 가치가 높아지고 있고, 코로나 백신 보급에 따른 일상 회복의 기대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15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 4월까지 전국 상업‧업무용 부동산(오피스텔 포함)의 거래량은 12만211건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10만5036건 대비 14.45% 상승한 수치다.

서울과 경기도가 전체 거래의 절반 이상인 6만3717건(53%)으로 시장 분위기를 주도했다. 특히 경기도는 올해 거래량이 4만54건으로 전년 동기대비 20.23% 증가하며 전국 평균 상승치를 웃돌았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러한 시장 분위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코로나 백신 접종 본격화로 그동안 움츠러들었던 내수 경기가 정상화되면서 임차 수요 증가와 공실 우려도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수익형부동산에 대한 기대감은 최근 분양시장에서도 나타났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 3월 분양한 경기 고양 향동지구 소재 ‘한일 미디어타워 향동’ 오피스 438실은 분양 1개월 만에 모든 호실이 완판됐다. 주변에 대규모 업무지구를 중심으로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한 점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이어 지난달 경기 성남에 공급된 오피스텔 ‘수진역 더리브 프리미어’도 311실 모집에 2184건의 청약신청이 몰려 평균 7.02대 1의 경쟁률로 모든 타입이 청약 마감됐다. 지하철 8호선 수진역 도보 1분 거리로 꾸준한 임차 수요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이 주목받았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해 대비 20% 이상 거래량이 상승한 경기도 주요 도심에 분양을 앞둔 수익형 부동산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SGC이테크건설은 경기 구리시 수택동에서 ‘구리역 더리브 드웰’을 분양 중이다. 생활숙박시설 전용 40·43·57㎡ 총 172실과 오피스텔 전용 63·84㎡ 총 78실 등 총 250실과 상업시설로 구성됐다.

전매와 청약, 대출 제한이 없으며 오피스텔의 경우 무주택기간을 유지하고 2년 거주 시 양도세 비과세 혜택이 주어진다. 생활숙박시설은 개별등기가 가능하고 주택으로 분류되지 않아 다주택자 규제 범위에서 벗어난다.

경의중앙선과 지하철 8호선 연장선(2023년 예정)이 지나는 구리역과 인접해 8호선 연장선(별내선) 개발이 완료되면 강남 접근성이 15분대로 향상된다. 이밖에 서울역, 청량리, 홍대입구, 디지털미디어시티 등 서울 주요 도심을 환승 없이 한 번에 이동 가능해 직주근접을 원하는 직장인들의 수요가 기대된다.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서는 현대엔지니어링이 이달 중 ‘힐스테이트 동탄역 멀티플라이어’를 분양할 예정이다. 해당 단지는 오피스텔 전용 64~84㎡ 총 166실, 오피스 693실, 상업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SRT 동탄역이 가깝고 인근 GTX-A 노선(2023년 예정) 수혜도 예상된다.

같은달 경기도 고양시 향동지구에서는 태영건설이 지식산업센터 ‘DMC 플렉스 데시앙’을 분양할 예정이다. 연면적 약 14만3457㎡ 규모로 지식산업센터와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단지는 자유로·제2자유로·강변북로·내부순환도로 등을 통해 수도권 전역으로의 접근성이 우수하고, 주변에는 GTX-A(예정), 고양선 향동지구역 신설 등 교통망 확충사업이 다수 예정돼 있다.

경기도 시흥시 장현지구에서는 ‘시흥장현 시티프론트561’가 오는 8월 분양된다. 시흥 장현지구 내 대규모 오피스타워로 오피스 561실, 상업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시흥시청 바로 앞에 위치해 시청과 연계된 관련 업체들의 임차수요가 풍부하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