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 알파인경기장 곤돌라 [사진=정선군]
정선 알파인경기장 곤돌라 [사진=정선군]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우정연 기자] 강원 정선군은 알파인 경기장 곤돌라 운영을 위한 준비에 돌입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가리왕산 합리적 복원을 위한 협의회 결정을 토대로 ‘가리왕산 알파인 경기장 복원에 즉시 착수하는 동시에 올림픽 유산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정선군민의 요구를 감안해 곤돌라 3년 한시 운영한다’는 정부 발표에 따른 것이다.

3년 한시 운영 기간 이후 정부가 곤돌라 시설의 유지 여부를 검토해 존치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정선군은 3년 동안 가리왕산 곤돌라를 지역 대표 생태관광지로 육성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시설물 이관과 국유림 사용허가, 환경영향평가 변경 협의 등 행정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곤돌라 정비와 전망대, 안전 펜스 설치 등 최소한의 편의시설 설치를 올해 말까지 모두 완료하고 내년 4월부터 시험 운전에 들어간다.

시험 운전에서는 곤돌라 엔진 가동을 시작으로 캐빈 부착 가동, 탑승 인원 총량 가동 등 단계를 거치며 탑승자 안전을 최우선 확인 점검한 후 2022년 4월 한 달 동안 시험 운전을 거쳐 5월 개통식을 가질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기존 알파인 경기장 유지관리사무소를 활용해 가리왕산 생태전시관과 올림픽 기념관으로, 곤돌라 운영도로 등은 생태탐방로로 조성할 방침이다.

최승준 정선군수는 “노약자와 어린이, 장애인 등 이동 약자들이 정상에 올라 자연을 감상하고 볼 기회를 얻지 못해 안타까웠다”며 “이번 곤돌라 운영 기간 불편 없이 가리왕산의 풍광을 즐기면서 코로나 시대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숲 해설사 배치와 생태교육장 조성, 하봉 지역 산림 출입차단시설을 설치하는 등 자연환경 보존과 함께 올림픽 유산을 활용한 글로벌 명소화 생태체험지구로 육성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선 알파인 경기장은 국비 1445억원 등 총 1926억원을 투자해 가리왕산 하봉(해발 1370m)을 출발 지점으로 면적 183ha, 6.23km의 슬로프와 3.5km 곤돌라 1기, 4.7km의 운영도로 등을 설치하고 2018 동계올림픽 알파인 경기종목을 성공리에 치러낸 바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