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기점으로 경제, 문화, 교육, 복지, 관광 등 많은 분야에서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민선 7기 1년을 남겨두고 강원지역 지자체장들을 만나 그동안의 성과와 현재, 앞으로 지역이 나아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질문에 답하는 장신상 횡성군수.
질문에 답하는 장신상 횡성군수.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우정연 기자] 지난해 4월 보궐선거에 당선된 장신상 횡성군수는 ‘내가 이루는 도시, 꿈을 이루는 횡성’을 군정 목표로 주민 참여와 소통으로 공감하는 정책을 만들어가는 것을 역점 과제로 뒀다.

이에 코로나19로 지쳐가는 주민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 일자리 창출과 관광자원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이모빌리티 기업 시험인증을 위한 기업지원센터 건립과 친환경 자동차 테마파크 조성에 나섰다.

이와 함께 대표 축제인 횡성한우축제를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축제 패러다임의 전환을 시도하고 종합관광 개발계획도 수립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 물꼬를 텄다.

아쉬운 점은 지역 숙원사업인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와 군용기 소음피해, 송전선로 건설 등 해결 과제로 꼽았다.

다음은 장 군수와의 일문일답.

- 지난 1년간의 주요 성과와 남은 과제.

횡성주민이 지난해 4월 보궐선거에서 군수라는 중책을 맡겨 줬다. 10개월여간의 군정 공백을 이른 시일 내 극복하고 코로나19로 인해 지쳐가는 주민에게 희망을 주는 것에 최우선으로 힘을 쏟았다.

이를 위해 취임과 동시 조직 개편과 정원 확대로 변화하는 행정 패러다임에 대응해 공직사회가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전 군민에 1‧2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횡성 관광 상품권 도입, 카드형 지역 상품권 ‘횡성사랑카드’ 출시 등 흔들리는 민생경제 회복에 총력을 기울였다.

지역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받는 이모빌리티 산업은 지난해 눈부신 성과를 거뒀다. 횡성산 초소형 전기차가 첫 생산에 들어갔고 정부의 2호 ‘상생형 지역 일자리 사업’에 선정됐다.

온‧오프라인을 융합한 횡성한우축제에 443만 명이 함께해 비대면 언택트 시대 축제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줬다.

루지 체험장과 횡성 호수길은 횡성지역 대표 관광지로 자리매김하며 코로나 시대 횡성 관광의 미래를 열어줬다.

횡성형 청년 일자리 지원은 지역 기업에 취업, 군으로 전입하는 청년 근로자를 대상으로 전입 근로 수당과 정착지원금을 지원한다. 사업 시행 후 40여 명의 청년 인구가 증가해 실질적인 인구 유입 효과를 거뒀다.

주민이 체감하고 만족할만한 복지 행정 실현을 위해 산후관리비 확대와 어린이집 부모 부담금 지원, 취약 계층 어르신 목욕 및 이‧미용 지원, 보청기 지원 등을 추진했다.

최근 군정 1년을 돌아보는 의미로 '공약사업 및 군민 제안 이행 성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100건의 공약사업 가운데 24건이 완료됐고 74건은 추진 중으로 나타났다.

제도적 문제로 사업 추진이 불가능한 2건의 공약을 제외하면 대다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아쉬움이 남는 부분도 있다. 지역 숙원사업인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와 군용기 소음피해, 송전선로 건설 사업 등은 여전히 속 시원한 해결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쌓여온 갈등인 만큼 쉽지 않겠지만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인다면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 본다.

남은 임기 동안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주민의 답답한 심정을 하루빨리 풀도록 하겠다.

- 달라진 관광‧문화‧복지 등에 맞춰 준비하는 정책은.

코로나19로 관광산업이 변화하고 있다. 단체관광객 중심이던 관광 트렌드는 개별관광 위주로 변모했고 비대면 언택트 시대의 경향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부담이 적은 청정 자연이 여행지로 더욱 인기다.

이에 횡성 호수길과 청태산 트래킹 코스, 풍수원 성당 등 자연 경관형 관광지를 중점 홍보하고 가족 단위 여행객 대상 상품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관광통계를 기초자료로 이용해 관광객 성향과 관광 여건 등 분석과 관광홍보방안 및 정책방안을 수립, 맞춤형 관광 서비스를 제공해나갈 계획이다.

최근 횡성 관광 개발의 10년 로드맵이라고 할 수 있는 ‘횡성 종합관광 개발계획’도 수립했다.

‘청정 자연과 문화가 공존하는 명품 관광 거점도시’를 목표로 2030년 연간 관광객 400만 명 달성 및 체류형 관광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 부가가치 5% 이상 성장을 꿈꾸고 있다.

‘청정 자연 힐링’과 ‘다이내믹 꿈’, ‘감성 아지트’ 등을 테마로 한 관광 상품도 개발하기로 했다.

지난해 횡성한우축제를 온‧오프라인을 병행, 축제 패러다임의 전환을 시도해 443만 명의 방문객이 온라인 플랫폼을 방문했다. 횡성한우 2억3600만원, 농산물 1600만원의 판매고를 올리는 등 코로나19 속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횡성한우축제를 모델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청일더덕축제, 안흥찐빵축제, 둔내토마토축제, 횡성호수길축제 등 횡성 4대 축제도 변화를 모색해나갈 계획이다.

횡성은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이 전체 인구의 29%를 차지, 초고령사회에 진입했다. 행복한 노후 보장을 위해 취약계층 어르신 목욕 및 이‧미용 지원, 보청기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달부터 야간돌봄을 보장해 보호자 부양 부담을 완화하고 어르신 돌봄 공백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행복 돌봄 인증제’를 시범 도입한다.

외로움, 고독 문제 해결을 위한 ‘베프’ 사업과 온 마을이 함께 참여하는 ‘다함께 교육’, 방과 후 교육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고 있다.

- 이모빌리티 관련 추진상황과 기대효과.

‘이모빌리티’란 전기를 주 동력원으로 하는 이동수단으로 전기자동차가 대표적이다.

횡성군과 강원도는 2017년 횡성 우천 일반산업단지를 국내 최초로 이모빌리티 클러스터 특화단지로 육성에 들어갔으며 지난해 정부의 국내 2호 ‘상생형 일자리’에 지정됐다.

오는 2023년까지 디피코 등 7개 기업이 우천산업단지에 생산 공장을 신축, 이전해 총 500여 명의 인력을 고용할 계획이다.

2030년까지 4만7283대의 전기차 생산과 부품 8만 세트 수출을 포함해 2조1600억원 매출을 예상한다.

강원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횡성 이모빌리티 사업으로 2030년까지 총 2682명의 고용 창출과 약 3조원의 생산유발, 7663억원의 부가가치 유발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전망된다.

이모빌리티 거점도시로서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해 이모빌리티 기업지원센터, 지식산업센터, 전기차 개발 지원센터를 건립해 산업기반을 구축하고 고도화를 위해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을 준비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조곡리 일원 21만여㎡ 부지에 이모빌리티 특화농공단지를 조성해 이모빌리티 관련 기업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옛 묵계리 군사시설용지에 전국 최초 이모빌리티 테마파크를 건립, 일자리 창출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도 이끌 방침이다.

이모빌리티 산업은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춘 횡성군의 미래 신성장 동력이다. 이모빌리티 생산과 관련 인프라 구축, 기업 유치와 기술개발 등에 나서 명실상부 이모빌리티 산업 분야 중심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

-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와 송전선로, 군용기 소음 피해 등 해결 방안은.

횡성지역 주민은 상수원 보호구역 지정과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사업, 군용비행기 소음으로 수십 년간 재산 피해는 물론 신체적인 피해를 겪어왔다. 더욱더 답답한 현실은 이런 고통이 언제 끝날지 모른다는 데 있다.

특히 군용기 소음으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피해에 이어 최근 블랙이글스가 훈련을 이유로 경유 성분의 스모크(연막)를 횡성 상공에 분사한 사실마저 드러나 주민 분노는 더욱 커졌다.

해결 방안 찾기에 노력한 결과 지난 1월 횡성군과 제8전투비행단이 군용 비행기 소음피해 저감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민관군 협의체가 출범해 첫 회의도 개최했다.

지난 4월 주민을 대신해 공군본부에 지역 목소리를 전달했으며 지난달 20일 공군본부가 직접 횡성군을 찾아 주민설명회를 열기도 했다.

주민들이 바랐던 획기적인 대안은 나오지 않았지만, 민관이 단결해 촉구한 결과 공군본부 측이 조금씩 변화된 자세를 보여주고 있다. 주민이 요구한 공군 참모총장 면담을 통해 요구사항이 관철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

1987년 당시 원주 섬강에 장양취수장이 건설되면서 상류 지역은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지정됐다. 이에 원주 북부권과 횡성지역까지 규제가 적용돼 두 지역 갈등은 34년간 지속해 왔다.

다행히 지난해 12월 원주시, 횡성군이 함께 참여하는 공동 용역 추진을 합의했다. 용역을 통해 두 지역의 장래 물 수요 분석과 그에 따른 안정적인 용수공급 방안은 물론 규제 지역을 위주로 한 상생 협력 발전 과제도 발굴하기로 했다.

이번에야말로 주민 삶과 재산권을 과도하게 옭아맸던 족쇄가 풀리는 한편 두 지역의 오랜 갈등의 종지부를 찍고 상생을 위해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반면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건설 사업은 아쉬움이 남는다. 군 송전탑 반대대책위원회와 간담회를 열고 의견을 청취하는 등 다각도로 해결 방안을 찾고 있었으나 한전이 주민과 충분한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경과 대역을 결정했다.

이미 오랜 기간 건강권 위협과 재산권 침해 등을 겪어온 주민에게 또다시 같은 고통을 감내하라는 처사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 군과 주민들은 홍천군을 비롯한 타 시‧군과 연대해 결사반대의 자세로 대응해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다양한 지역 현안의 합리적 해결을 위해 올 초부터 공론화위원회를 설치·운영에 들어갔다.

앞으로도 주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반영하는 것은 물론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아 슬기롭게 해결해나가도록 하겠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