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S리테일]
통합 GS리테일이 발표한 사업별 통합 시너지 목표와 투자 계획 이미지. [사진=GS리테일]

[이뉴스투데이 신하연 기자] 통합 GS리테일이 5년간 1조원 투자와 2025년 취급액 25조원 달성이라는 청사진을 내놨다.

GS리테일이 GS샵과의 합병을 앞두고 28일 코엑스인터컨티넨탈 호텔 다이아몬드룸에서 IR콘퍼런스(기업설명회)를 열고 향후 5년간 투자 계획 과 구체적 목표 수준, 달성 방안에 대해 주요 애널리스트(투자분석가)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가졌다.

통합 GS리테일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온·오프 통합 커머스플랫폼’을 목표로 향후 5년간의 투자 계획을 밝혔다. 주요 분야별 투자 규모는 △디지털커머스 강화 2700억원 △IT·물류 인프라 구축 5700억원 △신사업 1800억원 등 약 1조원 수준이다.

디지털커머스 강화는 고객에게 차별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싱글사인온(SSO: 한번의 로그인으로 여러 서비스 이용), GS페이 등 간편 결제 시스템 구축, 식품 관련 신사업 투자 확대 등으로 구체화하게 된다.

물류센터 6개 신축과 IT 인프라 구축을 위한 투자에도 집중한다. 전국의 99% 소비자들에게 2시간 내 배송이 가능한 ‘가장 가까운 물류망’을 갖출 예정이다.

또한 1만5000여개 소매점과 우리동네딜리버리, 부릉 연계 배송, 새벽 배송, 박스25, 반값택배, 수퍼 배송 등 다양한 최종 물류 수단을 활용해 차별화된 물류 통합 인프라를 구축한다.

[사진=GS리테일]
데이터 분석 강화와 IT인프라 구축 작업 관련, 통합 GS리테일 이용 고객의 구매 여정 사례 이미지. [사진=GS리테일]

이에 따라 연면적 40만㎡가 넘는 규모의 전국 60개 물류 센터망과 배송 차량 3300여대, 인력 2200여명을 보유한 초대형 물류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데이터 분석 강화를 위한 IT인프라 구축 작업도 이뤄진다. 통합 GS리테일은 보유한 모든 소매 플랫폼에서 연간 발생하는 약 20억건의 구매 데이터를 분석해 초정밀 개인화 추천 알고리즘을 적용한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는 한편, 경영 전반에 걸친 의사 결정에 데이터를 활용한다.

이 외에도 신사업 영역과 다양한 소매 포맷이 융·복합된 새로운 콘셉트 점포의 개발·론칭에도 투자하게 된다.

2025년 달성 목표인 취급액 25조원은 사업별로 △편의점 11.4조원 △홈쇼핑 4.9조원 △수퍼 1.6조원 △디지털커머스 5.8조원 △기타 1.3조원 등으로 구성된다.

오진석 GS리테일 전략부문장(부사장)은 “통합 GS리테일이 2025년 취급액 25조원을 달성하기 위해 5년간 1조원에 달하는 투자를 감행한다”며 “이를 통해 초대형 물류 인프라와 정밀한 분석 시스템과 온·오프라인 커머스플랫폼을 구축해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제공하며 대한민국 제1의 유통 혁신 기업으로 발돋움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