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가 운행 중인 수요응답형버스 두루타가 내달 3일부터 일반 시내버스 환승이 가능해 진다.[사진=세종시]
세종시가 운행 중인 수요응답형버스 두루타가 내달 3일부터 일반 시내버스 환승이 가능해 진다.[사진=세종시]

[이뉴스투데이 세종취재본부 이용준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이하 세종시)가 운행 중인 수요응답형버스 두루타가 내달 3일부터 일반 시내버스 환승이 가능해진다.

이는 지난 2019년 12월부터 두루타를 장군면에 처음 도입한 이후 환승 시스템 마련에 지속적으로 노력해 온 세종시가 이번에 대전시와 티머니 협의를 마침으로써 이뤄지게 됐다.

우선 환승 가능한 교통 수단은 세종시가 운영하는 BRT, 시내버스, 마을버스 전체가 가능하며 두루타 간 환승과 대전에서 운영하는 B1, 1002번도 환승이 가능하며, 이용객은 요금이 낮은 교통수단에서 높은 교통수단으로 환승 시 차액을 결제하게 되며, 이용요금이 같거나 낮은 수단으로 이동시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교통기능이 탑재된 카드로 요금 지불을 해야 혜택을 볼 수 있고, 현행 환승 정책에 따라 하차시간 기준 회당 60분 이내, 3회까지 가능하다.

세종시가 읍·면 지역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해 운행해 온 두루타는 내달 중 전체 읍·면 확대를 앞두고 있어 이번 환승 시스템 구축으로 두루타 이용 승객의 요금 부담 경감과 대중교통 이용률 증진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김태오 건설교통국장은 “두루타도 환승이 가능해지면서 대중교통 간 연계성 또한 강화될 것”이라며 “교통편의 증진을 통한 읍·면 지역 주민들의 정주여건 또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