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 [사진=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뉴시스]

[이뉴스투데이 수도권취재본부 권오경 기자] 서울시가 오세훈시장의 1호 공약인 130만 1인가구를 종합적‧입체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전담조직 설치를 추진한다.

서울시는 19일부터 ‘1인가구특별대책TF’를 즉시 가동한다고 밝혔다. 규칙 개정을 거쳐 오는 5월 시장 직속의 정규 조직인 ‘1인가구특별대책추진단’을 신설한다.

오세훈 시장은 1인가구는 서울시내 가구 형태의 33%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지만 그동안 정책 대상에서 소외 됐고 지원 정책도 분야별로 분산돼 있어 종합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해 왔다.

1인 가구의 5대 고통인 안전, 질병, 빈곤, 외로움, 주거 문제 해소를 위한 ‘1인가구보호특별대책본부설치’를 1호 공약으로 내놓은바 있다.

서울시 1인가구는 10년새 약 1.5배가 증가해 현재 약 130만 가구(2010년 기준 85만 가구)에 이른다. 전체 가구의 33%로, 두집걸러 한집이 1인가구인 셈이다. 이에 반해 1인가구 지원 대책은 주택, 복지, 안전같이 사업 분야별로 흩어져 추진되다 보니 1인가구 특성에 맞는 종합적이고 입체적인 지원에는 한계가 있었다.

기존 서울시 1인가구 대책은 여성가족정책실(여성안전분야), 시민건강국(질병분야), 복지정책실(빈곤분야), 주택건축본부(주거분야)등 각 부서별로 담당하고 있다. 1인가구 기본계획수립과 실태조사등을 수행하는 전담인력도 1명에 불과한 상황이다.

시가 새롭게 설치하는 전담조직은 1인가구 지원을 위한 컨트롤 타워가 된다. 현재실‧국‧본부별로 분산돼 있는 기능을 결합하고, 1인가구 관점에서 기존사업들을 재구조화하고 신규 사업을 발굴해 수요자 맞춤형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서울시는 조직을 개편하고 기능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조례나 규칙개정이 필요한 만큼, 즉시 설치가 가능한 TF형태로 운영을 시작해 조직개편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정책 추진에 속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