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현대차증권의 NICE신용평가 신용등급이 기존 ‘A+(긍정적)’에서 ‘AA-(안정적)’으로 한단계 상향됐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번 신용등급 상향은 수익구조 다변화를 통한 개선된 이익창출능력과 함께 우발부채 감소, 양호한 자본적정성 등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나신평은 지난해 8월 현대차증권의 장기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긍정적’으로 올린데 이어 16일 신용등급을 ‘A+’에서 ‘AA-‘으로 상향조정했다.

현대차증권의 신용등급이 ‘AA-‘으로 올라선 것은 지난해 12월 한국신용평가에 이어 두 번째다. 한국기업평가도 20년 8월 현대차증권의 장기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긍정적’으로 올린 바 있다. 이에 국내 3대 신평사로부터 모두 신용등급 AA-를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나신평은 다변화된 수익구조를 바탕으로 현대차증권의 이익창출능력이 개선됐다고 평가했다.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등에도 불구하고, 현대차증권은 IB 부문 및 자산관리, 위탁매매 등의 고른 성과로 2020년 우수한 수익성을 시현했다.

또 2015년 이후 1.0% 내외의 총자산순이익률(ROA)을 시현하고 있으며, 2019년 이후 점진적인 수익성 개선추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1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현대차증권의 2020년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1174억원(yoy, +19.3%), 당기순이익 843억원(yoy, +17.4%)을 기록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창사 이래 최대치다.

나신평은 현대차증권의 보수적인 리스크관리 기조에도 주목했다. 2020년 말 현대차증권의 우발부채 잔액은 6153억원이며, 자기자본 대비 우발부채 비중은 57.8%로 업계 평균(2020년 9월말 64.7%)을 하회하는 수준이다.

또한 현대차증권의 2020 년말 파생결합증권 발행잔액 1조3000억원 중 상대적으로 운용리스크가 높은 원금비보장형(ELS, DLS) 상품잔액은 3053억원으로 자기자본 대비 28.7%에 불과하다.

아울러 2017년 이후 원금비보장형 파생결합증권 전액을 백투백(Back to back) 헤지로 운영하고 있어 파생결합증권과 관련한 실질적인 리스크는 제한적인 것으로 판단했다.

자본적정성도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현대차증권은 2018년 1300억원 규모의 후순위채 발행 및 2019년 10월 유상증자(RCPS 1036억원) 등으로 자본적정성을 양호하게 유지하고 있다.

현대차증권의 2020년말 연결 순자본비율(NCR)은 507.5%로 우수한 수준이며, 2020 년말 기준 유동성비율(잔존만기 3개월 이내 기준)도 127.8%로 유동성 위험에서도 벗어나 있다.

나신평은 최근 5년간 영업용순자본/총위험액 비율을 250% 이상으로 유지하고 있는 점, 보수적인 위험관리기조 및 이익창출력 등을 감안시 향후에도 우수한 수준의 자본적정성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증권 관계자는 “국내 3대 신용평가사 중 두 곳의 신용등급이 ‘AA-‘로 올라선 것은 현대차증권의 안정성과 향후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철저한 리스크 관리와 안정적인 이익창출능력을 통해 신뢰를 받는 회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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