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63조2620억원, 영업이익 3조 1950억원, 영업이익률 5.1%를 달성하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을 도입한 2010년 이후 각각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LG전자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63조2620억원, 영업이익 3조 1950억원, 영업이익률 5.1%를 달성하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을 도입한 2010년 이후 각각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이스투데이 김영민 기자] LG전자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63조2620억원, 영업이익 3조 1950억원, 영업이익률 5.1%를 달성하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을 도입한 2010년 이후 각각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대비 31.1% 증가했고 처음으로 연간 3조원을 넘었다. 매출도 전년 대비 1.5% 늘어 4년 연속 60조원을 상회했다.

집콕, 비대면 트렌드 등 새로운 흐름은 위생가전, 공간 인테리어 가전, 대형 프리미엄 TV, IT 기기 등의 판매 호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전사 최대 실적을 견인한 H&A사업본부는 스타일러, 건조기, 식기세척기 등 스팀 가전으로 대표되는 신가전 판매 호조, 렌탈 사업의 매출 확대 등에 힘입어 연간 기준 매출 22조2691억원과 영업이익 2조3526억원원을 기록하며 각각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연간 영업이익률도 10.6%도 처음으로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매출은 5년 연속, 영업이익은 6년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전장사업은 지난해 초 북미와 유럽 지역 완성차 업체의 가동 중단으로 어려움을 겪었으나 하반기부터 조업이 정상화 돼, 자동차 부품 수요가 회복세로 돌아섰고 신규 프로젝트의 매출이 늘어나며 VS사업본부는 연간 기준 5조 8,015억원의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 전사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8조7808억원, 6502억원이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6.9%, 538.7%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3.5%다. 매출,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모두 역대 4분기 가운데 가장 높다. 매출은 역대 분기 기준 처음으로 18조원을 상회하며 연간 기준 최대 매출 달성에 기여했다.

H&A사업본부는 매출 5조5402억원, 영업이익 2996억원을 달성했다. 매출, 영업이익 모두 역대 4분기 가운데 가장 많다. 국내와 해외에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보였다. 영업이익은 글로벌 전지역에서 고르게 매출이 늘고 원가구조 개선이 수익성을 높인 데 힘입어 지난해 동기 대비 145.2% 증가했다.

HE사업본부는 매출 4조2830억원, 영업이익 2045억원을 기록했다. 북미,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판매가 늘며 8분기만에 4조원대 매출을 회복했다. 영업이익은 LCD 패널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올레드 TV, 나노셀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비중 확대와 효율적인 자원 운영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2.5% 늘었다.

MC사업본부는 매출 1조3850억원, 영업손실 2485억원을 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판매가 감소하고 4G 스마트폰에 탑재하는 칩셋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매출과 손익이 영향을 받았다.

VS사업본부는 매출 1조 9,146억원, 영업손실 20억원을 기록했다. 분기 매출은 전 분기에 이어 H&A본부와 HE본부 다음으로 많다. 코로나19로 인해 상반기에 완성차 업체의 자동차 부품 수요가 주춤했지만 하반기 들어 점차 회복되면서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3% 늘었다. 수요가 회복됨에 따라 매출이 증가하고 원가구조 개선이 이어져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줄었다.

BS사업본부는 매출 1조5085억원, 영업이익 703억원을 거뒀다. 노트북, 모니터와 같은 IT제품은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등으로 수요가 이어지며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영업이익은 주요 부품의 가격 상승, 물류비 인상 등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다.

LG전자는 “전 사업 영역에 인공지능(AI), 5G, 사물인터넷(IoT), 모빌리티 등 핵심 기술을 광범위하게 접목해 고객가치 기반의 성장과 변화를 만들어 가겠다”며 “특히 위생 가전과 공간 가전,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를 추진하고 비대면 트렌드로 인해 생긴 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모바일 사업과 관련해 현재와 미래의 경쟁력을 냉정하게 판단해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할 시점이라고 보고 있다”며 “모든 가능성을 열고 사업 운영 방향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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