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토부의 자동차안전도평가 결과, 10개 차종이 1등급을 받은 가운데 제네시스 G80이 ‘우수차’로 선정됐다. [사진=현대자동차 제네시스]
올해 국토부의 자동차안전도평가 결과, 10개 차종이 1등급을 받은 가운데 제네시스 G80이 ‘우수차’로 선정됐다. [사진=현대자동차 제네시스]

[이뉴스투데이 박현 기자] 제네시스 G80이 ‘올해의 가장 안전한 차’로 선정됐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올해 국내에서 판매된 신차의 안정성을 평가한 결과, 제네시스 G80을 비롯한 10개 차종이 1등급을 받았다고 31일 밝혔다.

올해 국토부는 국산 8개·수입 3개 차종을 대상으로 안전도 종합평가를 실시했다. 그 결과 국산차로는 기아차 K5, 쏘렌토, 카니발,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현대차 아반떼, 제네시스 G80과 GV80, 르노삼성 XM3 등이 1등급을 받았다. 또 수입차 가운데서는 르노 캡처, 벤츠 A220이 1등급을 받았다. 아우디 Q7은 5등급으로 평가됐다.

특히 ‘자동차안전도평가 우수차’로는 제네시스 G80이 선정됐다. 제네시스 G80은 중·대형 세단 분야 1등급 차량 중 종합등급 점수가 97.3점으로 가장 높았다. 이는 다른 중형·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비교해도 가장 높은 점수에 해당한다.

제네시스 G80은 충돌 안전성에서 만점을 받았으며, 보행자 안전성과 사고예방 안전성에서 각각 최고점수를 기록했다.

국토부는 당초 중·대형 SUV 분야도 우수차를 선정할 계획이었으나 각 분야에서 최고 점수를 받은 트레일블레이저(중형 SUV)와 제네시스 GV80(대형 SUV)은 리콜 내역이 있어 우수차 선정 대상에서 제외했다.

올해는 충돌평가 시 탑승자에 대한 충격량이 인체 상해 상한을 초과할 경우, 해당 평가항목은 0점을 부여하는 ‘캡핑(Capping)’ 제도가 도입됐다.

그 결과 아우디 Q7은 정면충돌 안전성 평가에서 뒷좌석 인체모형 머리에 가해지는 충격량이 상해 기준값 상한선을 초과하는 것으로 평가돼 해당 점수가 0점 처리됐다. 이로 인해 종합등급 5등급을 받았다.

아우디 Q7의 경우 충돌 순간 안전띠를 조여주는 프리텐셔너가 뒷좌석 좌석 안전띠에 설치되지 않은 것이 원인으로 확인됐다. 이에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내년 상반기 Q7 뒷좌석에 프리텐셔너를 장착해 안전성을 개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윤진환 국토부 자동차정책관은 “전기차 차종이 다양화되고 판매량이 증가함에 따라 내년에는 전기차도 평가 차종으로 정해 배터리 화재, 폭발, 고전압 감전 등 위험성 등을 평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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