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간 쌍용자동차가 새 주인 찾기에 나섰지만 쉽지 않을 전망이다. 최악의 경우 파산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22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지난 21일 이사회를 열고 회생절차 신청을 결의, 서울회생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법정관리는 채무 일부를 탕감하는 등 기업이 회생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를 말한다.

쌍용차는 회생절차 개시 전 유동성 문제와 신규 투자자와의 협상 등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쌍용차는 회생절차 개시 여부 보류신청서(ARS 프로그램)도 함께 접수했다. 이 프로그램은 채권자들의 의사에 따라 법원이 회생절차 개시를 최대 3개월까지 연기해 주는 제도다. 회생절차 보류 기간에 이해관계자들이 합의를 이뤄 회생절차 신청을 취하할 수 있다. 

쌍용차의 새 주인 찾기 작업은 쉽지 않아 보인다. 경영난 등으로 인해 선뜻 인수하겠다고 나서는 투자자가 나타날 가능성 낮다. 미국 HAAH 오토모티브홀딩스가 마힌드라와 인수협상을 진행, 실사까지 나선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렇다 할 성과는 없는 상태다. HAAH는 미국 자동차 유통업체다.

이 밖에 중국 지리자동차와 BYD를 비롯해 배터리 업체인 CATL이 쌍용차에 관심을 보인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현재까지 별다른 움직임이 없어 기대하기는 어렵다. 쌍용차의 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자금 규모는 3년간 5000억원 수준인데 자동차 업체들이 코로나19 상황에서 이만한 자금을 동원하기는 힘들다.

[사진=이뉴스투데이DB]

새 주인을 찾지 못하면 최악의 상황이 불 보듯 뻔하지만 대주주인 마힌드라가 사실상 포기한 상태인 데다 투자 여력이 있는 회사가 등장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최근 투자자로 언급되는 미국 유통업체 HAAH는 매출 250억원의 작은 회사다. 쌍용차를 인수할 정도의 규모가 아니다”라며 “새로 신차가 나와서 매출이라도 올려야 하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 새 투자자가 나타나지 않으면 쉽지 않다. 해결할 방법이 마땅치 않다”고 말했다.

쌍용차가 회생절차 신청 취하에 실패하면 최악의 경우 법원은 파산 선고를 내릴 수 있다. 구체적인 회생 계획안을 제시해 인가를 받아내야 한다. 이에 쌍용차 전체 임원이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하지만 더 나아가 대규모 구조조정 가능성도 있다.

쌍용차는 현재 15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는 등 극심한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다. 올 3·4분기 기준 올해 누적 매출은 2조620억원으로 전년 대비 23.76% 감소했다. 영업 손실은 3090억원, 순손실은 3048억원에 달한다. 부채 규모는 약 1조 6,000억원으로 총차입금은 약 4000억원이다. 자본 잠식률 86.9%이며 부채 비율은 1627.7%다.

올해 1∼11월 쌍용차의 판매량은 9만6825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0.8% 줄었다. 내수는 7만9439대로 지난해 동기 대비 18.3% 감소했으며 수출은 1만 7,386대로 30.7% 쪼그라들었다.

앞서 쌍용차는 11년 전인 2009년에도 법정관리 절차를 밟은 바 있다. 당시 외국계 대주주였던 상하이자동차가 쌍용차의 경영권을 포기했기 때문이다. 쌍용차는 회생 계획안 인가를 받기 위해 총 인력의 30%가 넘는 인원을 구조조정하는 강수를 뒀지만 이에 자극받은 노조들이 총파업에 나서며 파국으로 치달았다.

노사를 넘어 공권력까지 투입되며 경찰과 노조의 충돌로 번진 이 사건은 이른바 ‘쌍용차 사태’로 불린다. 노사가 협상을 타결하기 전까지 한상균 민주노총 쌍용차 지부장을 포함한 90여명이 경찰에 연행되거나 구속됐다. 경찰관 100여명은 이 과정에서 부상을 입기도 했다.

한편, 정부는 이번 쌍용차의 회생절차에 따른 부품 협력사들의 연쇄 충격을 막기 위해 지원반을 가동하기로 했다. 산업은행 등 정책금융 프로그램을 활용해 협력업체의 자금 애로를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