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아너' [사진=화웨이]
화웨이 스마트폰 '아너' [사진=화웨이]

[이뉴스투데이 전한울 기자] 미국발 대중 제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화웨이는 중저가 스마트폰 브랜드 ‘아너’를 매각한다.

미국 다수 IT 전문 매체는 10일 “화웨이는 중저가 스마트폰 ‘아너’ 관련 사업을 선전시와 중국 IT기업인 디지털 차이나가 이끄는 컨소시엄에 매각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150억 달러(한화 약 16조원) 규모의 이번 매각은 ‘아너’의 브랜드 뿐 아니라 R&D(연구·개발)와 공급망 관리까지 거래 대상에 포함된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화웨이 측은 이번 주 일요일 내 ‘아너’ 매각을 공식 발표할 전망이다.

화웨이 측은 중저가 스마트폰 ‘아너’를 매각함으로써 프리미엄 스마트폰 사업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 시장조사기관 카날리스의 모지아 애널리스트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의 인터뷰를 통해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을 겪는 화웨이는 제한된 물량의 스마트폰을 팔아야 하는 상황이다”며 “추후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집중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의 제재로 안드로이드마저 탑재하지 못하게 된 화훼이는 최근 자체 개발 모바일 운영체제(OS) 공개를 예고했다. 화웨이는 자체 개발 OS 훙멍(harmony) 2.0버전 베타 테스트를 다음달 18일부터 개발자들에게 우선 공개할 예정이다. 해당 OS 탑재 기기는 내년 2월 내로 출시된다.

훙멍과 관련해 미국 CNBC는 “단기간 내 OS 생성은 가능하나 생태계 구축과 보안 유지 대한 확실한 방안이 없다면 활성화까지는 어려울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놨다. 

미중 무역전쟁은 양국 기업에게 복잡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특히 IT 분야의 경우 중국 기업은 칩셋과 같은 반도체 주요 부품의 공급처가 제한되고 미국 기업은 고객사를 잃게되면서 양국 기업은 적지않은 타격을 입게 된다.

미국의 휴대폰 전문 매체 폰아레나와 안드로이드 센트럴 등은 11일 퀄컴이 미국 정부로부터 화웨이에게 칩셋 공급을 허가하는 라이선스 획득에 근접했다고 전했다. 

화웨이는 자체 설계 프로세서를 세계 최대 파운드리 업체인 대만 TSMC를 통해 생산해 왔으나, 미국발 제재로 인해 칩셋 생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중국 내 화웨이 칩셋 프로세서 생산 시설이 없다.

화웨이 측은 이미 지난 9월 퀄컴 칩셋에 대한 구매 희망 의사를 표명한 바 있다. 당시 궈핑 화웨이 순환회장은 상하이에서 개최된 ‘화웨이커넥트 2020’ 컨퍼런스에서 “퀄컴 칩셋을 화웨이 스마트폰에 계속 사용하길 원한다”며 “퀄컴이 공급 라이선스를 획득해 화웨이에 공급할 의사가 있다면 우리는 기꺼이 사들일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소식통에서부터 전파된 이번 소식에 대해 화웨이와 퀄컴 측은 공식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현재 미국 기업은 중국 기업과의 거래를 원할 시 미 정부로부터 납품·거래 허가 라이선스를 발급 받아야 한다.

한편 미 대선에서 조 바이든 후보의 당선이 확실시 된 가운데 대중 제재의 강도에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바이든 후보는 동맹국과의 연계를 통해 중국을 고립시키는 노선을 예고해 세부 정책기조는 변화될 전망이다.

트럼프 정부는 ’클린 네트워크’ 정책으로 미국이 신뢰할 수 없다고 판단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5G 통신망 △클라우드 컴퓨터 등과 관련된 중국기업을 배척해왔다. 이에 중국을 압박하기 위한 일방적 관세 부과와 거래 중단 등 강압적인 방침을 적용해 왔다.

반면 바이든 후보는 동맹국과의 끈끈한 연대를 바탕으로 중국을 압박해 나가는 공약을 발표했다. 그동안 소원해진 동맹국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연대를 강화하며 이를 중국 압박에 적극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후보는 △연대 강화를 통한 중국 압박 △ 불공정 무역관행에 대한 강제 중지 조치 시행 △중국 정부 주도 사이버공격에 대응하는 제재 시행 △미국 지식재산권 보호 등을 내세우며 간접적인 대중 제재를 예고한 바 있다.

추이훙젠 중국국제문제연구원 유럽연구소장은 중국 글로벌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정치 이념과 서구 가치를 같이 하는 유럽연합(EU)과의 더욱 끈끈한 연대로 대중 압박의 정도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