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영민 기자] 미국 대통령 선거 개표작업이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바이든 후보의 당선이 유력시 되는 가운데 화웨이 등 중국 IT 기업 제재 완화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바이든 정부가 들어서면 트럼프 정부의 주요 정책인 ‘클린 네트워크’가 완화될지 기대되고 있다. 바이든이 강경한 태도를 취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에서다.

클린 네트워크는 5G 통신망,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해저 케이블, 클라우드 컴퓨터 등 미국이 신뢰할 수 없다고 판단한 중국기업을 배제하는 정책이다.

하지만 바이든이 트럼프와 다른 노선을 취했을 뿐, 중국에 대한 제재 강도는 다를 바 없다. 트럼프가 일방적으로 중국과 대립각을 세웠다면 바이든은 동맹국과 함께 국제사회에서 중국을 고립시키는 방침을 마련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의 ‘미국 대선 결과가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면 바이든 당선 시 기존 트럼프 정권의 직접적인 대중 제재보다는 동맹국 연합을 통한 간접적인 대중 견제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산업연구원도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과의 통상 문제는 관세부과나 수출통제보다 환경·반독점·반부패·인권·노동·지적재산권 등을 연계해 외교적 협상력을 높일 것으로 예상했다. 또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WTO 체제를 지지하고 중국과 인접한 우방국과의 관계를 강화해 중국을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문종철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바이든이 당선돼도 중국에 대한 제재가 강화되는 것은 마찬가지”라며 “화웨이 등 중국 IT업계 제재로 국내 IT기업은 중국이라는 큰 시장 진출이 막힌 반면, 미국 내 중국 IT업체가 빠진 빈자리를 채울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고 말했다.

대 중국 제재 기조가 계속 이어지면서 국내 반도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은 미국 중심의 공급망 강화 정책을 펼칠 것을 공약으로 내세웠으며, 그 중 반도체도 포함된다. 미국 내 반도체 제조를 포함한 안정적인 공급망 복원을 위해 연구개발, 제조능력, 공급망 보안 확보를 위한 투자 및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을 내걸었다.

탁승수 반도체산업협회 본부장은 “화웨이 등 중국 IT업계 제재와 자국 우선주의로 바이든이 당선돼도 당장은 직접적인 영향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미국은 시스템반도체 위주로 메모리반도체 위주인 우리와는 크게 상충될 지점이 없다”고 설명했다.

대선 이후 미국 내 5G 투자 확대는 바이든과 트럼프 모두 내세웠다. 바이든은 1조3000억달러를 투자해 5G 무선망을 포함해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클린 네트워크 정책으로 반도체 산업이 중국시장으로의 수출길이 막히면서 어려움을 겪는다면 5G 이동통신장비는 미 대선 후,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동통신 장비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갖고 있던 화웨이의 배제는 국내 관련 IT 기업에 기회가 됐다. 그 예로 지난 9월 삼성전자는 미국 버라이즌과 8조원에 달하는 5G 이동통신 장비를 포함한 네트워크 솔루션을 공급하기로 계약을 체결했다. 삼성전자와 함께 네트워크 장비를 만드는 국내 중소기업들도 장기적인 반사이익을 얻었다.

또한 버라이즌과 공급계약 체결로 북미 시장 진출 기회를 잡은 삼성전자는 이후, 6G 시장까지 내다볼 수 있게 됐다.

가전, 전자제품 등 세트(CE) 시장에서도 수혜가 예상된다. 반도체와 마찬가지로 미국 중심의 공급망 강화 정책으로 인한 부정적 요인이 있지만 바이든이 내세운 최저 임금 인상, 중산층 복원 정책으로 수혜를 볼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국내 가전업체들이 국내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따라 고효율 인증제품을 생산하고 있어 미국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 입지를 갖춘 삼성전자나 LG전자 등은 이미 미국의 에너지스타 인증제도에 맞는 신제품을 출시해 왔다.

정민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바이든 후보가 내세운 공약 중 최저임금인상, 중산층 복원이 있다. 바이든 당선 시, 미국 경제성장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왔다”며 “소득수준의 상승으로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