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가 예측불허의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산업에 어떠한 영향과 파급효과를 끼칠 것인지 주목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번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가 예측불허의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산업에 어떠한 영향과 파급효과를 끼칠 것인지 주목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박현·김영민·고선호·윤진웅 기자] 예측불허의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는 이번 미국 46대 대통령 선거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미국의 무역·통상 관련 대외정책이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국내 산업계도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국내 경제단체, 각급 연구기관 등은 대체로 공화당의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민주당 후보 중 누가 당선되든 큰 틀에서 ‘자국우선주의’ 기조가 유지되는 가운데 대중국 강경책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미국 공화당과 민주당의 대선 공약을 살펴볼 때 양당이 상당한 차이를 나타냈지만, 대외 통상 주요 사안과 중국에 대한 강경 대응 기조 등은 별다른 차이가 없다고 분석했다.

또한, 지난 9월 대한상공회의소가 개최한 ‘제3차 대한상의 통상포럼’에서도 이번 미국 대선에 따른 정책방향 변화로 △미국 내 경기부양책 실시 △대중국 강경책 △디지털 무역 및 4차 산업혁명 확산 △국가 안보를 중시한 무역 및 투자정책 등이 예측됐다.

IT산업서 대중국 견제로 반사이익·타격 교차 예상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과 중국을 대상으로 일방적인 관세를 부과하며 중국 압박을 이어왔다. 반면 바이든 후보는 동맹국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화웨이 △5G △지적재산권 관련 이슈를 비롯한 중국의 아시아권 영향력 팽창에 대해 비교적 온화한 대응을 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누가 당선되더라도 미국의 대중국 견제와 자국중심주의 성향은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두 후보 모두 미국우선주의와 탈중국화를 위해 기업과 무역·통상, 기술·안보를 서로 연계하는 방식의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단지 일방적인 규제냐 동맹국과 협력을 하느냐의 차이일 뿐이다.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는 경우 중국에 대해 더욱 강력한 압박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클린 네트워크를 기조로 각국에 화웨이 등 중국 장비를 사용하지 말 것을 요청하고 있다.

영국의 경우, 지난 7월, 올해 연말부터 화웨이의 5G 이동통신 장비 구매를 금지하고 오는 2027년까지 기존에 설치된 장비를 모두 철수시킨다고 발표한 바 있다. 더불어 프랑스, 스웨덴 등 유럽을 중심으로 이에 동참하는 국가가 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계속 관망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역시 트럼프행정부가 내놓은 미국 기업들의 화웨이 장비 사용 금지 조치를 지지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우선주의를 내세우며 관세를 높이고 미국 내 투자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후보 역시 미국인에 의한 미국 내 제조를 강조하고 있어 해외 기업의 미국 내 투자를 늘릴 가능성이 있다.

이처럼 IT산업과 관련해 두 후보가 비슷한 정책을 내놓으면서 중국에 대한 규제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직접적인 경쟁관계에 있는 우리 기업들은 중국이 빠진 빈자리를 채우는 반사이익을 볼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대중국 수출길이 막히면서 타격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철강산업 타격 불가피… 바이든 당선 시 자동차산업 유리

미국 대선 이후 수출성장률 변화 폭이 가장 큰 산업은 철강으로 나타났다.

전경련이 4일 산업통계분석시스템 자료를 바탕으로 지난 30년간 대미 수출액 추이를 분석한 결과, 철강산업은 미 대선 다음해 평균 -8.1%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나머지 해가 20.7% 성장률을 나타낸 것과 비교하면 둘의 차이는 28.8%포인트에 달한다.

철강산업의 경우 경기에 민감하고 미국의 보호무역조치(반덤핑·상계관세·세이프가드 등)가 가장 많이 이뤄지는 분야다. 상대적으로 다른 산업에 비해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자동차산업 역시 미 대선 다음해에는 평균 -6.9% 성장률을 보였다. 여타 해는 13.8%로 둘의 차이가 20.7%포인트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트럼프보다 바이든 당선 시 우리나라에 더 유리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트럼프가 될 경우 자국우선주의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특히 20% 관세 부과가 문제로 꼽힌다. 관세가 5%만 강화돼도 국내에서 생산한 자동차 수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다.

반면 바이든은 국제협약을 우선해 상호보완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환경과 노동 문제에 관심이 많아 배출가스 규제 등을 강화할 수 있지만, 관세나 자국우선주의에 비할 바가 못된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친환경은 전 세계적인 과제라 유연성이 있다.

조선·해운업계는 양면성이 있을 것으로 봤다. 미국 내 석유와 셰일가스 생산 증가로 원유운반선 수요와 발주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는 반면, 미·중 무역분쟁으로 선박 수요와 발주 시장이 경색될 수 있다.

항공업계는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국제 유가와 환율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번 대선 이후 추가 경기부양책이 시행될 경우 4분기에 집중된 ‘블랙 프라이데이’ 등과 맞물려 항공화물시장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했다.

트럼프 재선 시 정유업계 ‘안도’… 바이든 당선 시엔 배터리·재생에너지업계 ‘반색’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될 경우 국내 ‘중후장대’ 업계의 희비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당초 바이든 후보는 오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제로’(0)‘로 만들겠다는 강력한 친환경정책을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어 석유 수요가 줄어드는 역할을 할 것이란 점에서 정유업계로선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친석유기업 정책을 펼쳐온 데다가 관련 규제에 대해서도 포용적으로 적용했던 만큼 유가 변동 가능성은 적을 것이라는 해석이다.

이와 반대로 석유화학업계는 지난해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한 극심한 수요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할 경우 악재가 지속될 것이라는 우려를 내비치고 있다. 특히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업계의 특성상 코로나19 확산으로 올해 최악의 국면을 맞았기 때문에 미·중 간의 갈등 지속은 여파가 클 것으로 보인다.

신재생업계의 표정도 좋지 못하다. 바이든 후보가 오는 2035년까지 관련 인프라 확대에 2조달러 투입 등을 앞세워 친재생에너지 정책을 내세웠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그와 정반대 노선을 내비치고 있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과도한 환경 규제는 기업을 죽이고 경제를 침체하게 만든다는 입장을 피력한 바 있어 전통 에너지기업들을 중심으로 정책 지원을 강화할 가능성이 높다.

이와 달리 바이든 당선 시에는 기후변화 대응 및 청정에너지 혁명에 정책비전을 공약한 만큼 글로벌 무대에서 활약하고 있는 우리 에너지업계에도 파장이 미칠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지금까지 친환경정책에 무관심했던 트럼프 행정부 체제와 비교했을 때 바이든의 당선으로 본격적인 ‘그린산업’ 전반에 본격적인 성장세가 기대된다.

바이든은 대선 공약으로 전기차 기술 투자를 비롯해 인프라 및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지원 강화를 천명한 바 있다. 이에 전기차 분야뿐만 아니라 핵심소재인 배터리 시장에 있어서도 대규모 호재로 점쳐지고 있다.

미국 현지에 생산기지를 두고 있거나 현재 추진 중인 국내 배터리 3사의 경우 관련 사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만큼 이번 미 대선 결과로 인한 여파가 상당할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은 각각 미국 현지 오하이오주와 조지아주에 대규모 전기차용 배터리 투자를 이어가고 있어 향후 사업 확대에도 분기점이 될 전망이다.

국내 배터리업계와 재생에너지업계에서는 바이든이 당선될 경우 미국 시장 내 영업환경 변화 및 정책적 수혜 가능성을 전망하고 있다. 앞서 지난 3일 대선 당일부터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배터리 3사를 비롯해 SKC, 포스코케미칼 등 소재 분야의 주가가 치솟기도 했다.

신재생에너지 분야도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앞서 바이든은 미국 전역에 태양광 패널 5억개, 풍력발전기 6만개 규모 확충을 골자로 한 인프라 확장에 2조달러를 투자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글로벌 태양광업계에서 1위 자리를 차지한 한화솔루션의 경우 장 초반 강세를 보이는 등 실질적인 여파를 체감케 했다.

이와 관련해 업계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 재선 시 미국산 원유 도입이 자유로운 일부 우리 기업들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적은 만큼 관련업체들의 약세는 필연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바이든 후보 당선 시 그린산업 전 분야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고 전망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