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높은 방송광고 제작비 부담으로 이를 활용하지 못하는 중소기업을 위해 추진 중인 ‘중소기업 방송광고 지원사업’이 수도권 지역에만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양정숙 무소속 의원(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 22일 코바코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방송광고 지원사업을 처음 시작한 2015년부터 올해 현재까지 총 535개 중소기업을 지원하면서 수도권 지역인 서울과 경기, 인천이 66%에 해당하는 354개사를 지원했다. 반면 비수도권 지역은 34%인 181개사 지원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역별로는 같은 기간 서울지역 중소기업이 전체 36%인 193개사로 가장 많은 지원을 받았다. 이어 경기지역이 141개사, 부산지역 25개사, 대구 및 전남지역 각각 21개사, 인천지역 20개사, 대전 및 경북지역 각각 16개사 순으로 나타났다.

제주지역 중소기업은 2015년부터 올해까지 단 한 곳도 지원받지 않았으며 울산지역은 2017년에 1개사만 지원받는 데 그쳤다. 이어 세종시는 4개사, 충북지역 10개사, 광주지역 11개사, 강원지역 13개사, 경남 및 충남지역 각각 14개사가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작비 지원예산 현황을 살펴보면 서울지역이 45억488만원으로 가장 많은 예산을 지원받았다. 이어 경기지역 28억808만원, 부산지역 6억9736만원, 전남지역 6억3272만원, 대구지역 3억8138만원, 광주지역 3억6348만원, 강원지역 3억6325만원 순으로 나타났다. 1개사만 선정된 울산지역 중소기업은 350만원을 지원받았다.

양 의원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장기화되면서, 많은 중소기업들과 소상공인들이 자금난으로 힘들어하고 있다”며 “비수도권의 중소기업 지원을 강화하고, 지원협의회 운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감독을 통해 방송광고 지원 선정기준을 투명하고 명확하게 운영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코바코가 추진 중인 중소기업 방송광고 지원사업은 지원협의회를 통해 선정한 중소기업에 대해 광고 소재제작비 50%, 라디오 광고 70% 할인 또는 보너스 250%를 제공한다. TV 광고는 4500만원, 라디오 광고는 30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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