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스마트시티 선도 도시 인천광역시 송도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 방문, 한국판 뉴딜의 대표과제로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 사업의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그러면서 한국판 뉴딜을 통해 2025년까지 10조원 이상을 투입해 스마트시티의 조기 확산과 조성을 강조했다. 특히 차량·도로 간 협력주행체계(자율협력주행체계; C-ITS)’ 장비개발 디지털SOC 중소기업 카네비컴에 들러 ‘2027년 세계 최초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도 재확인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인천 송도의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연계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보고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인천 송도의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연계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보고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스마트시티 선도 도시 인천 송도 현장 방문

“한국판 뉴딜 통해 연말까지 전국 108곳에 통합플랫폼 구축”

문 대통령은 이날 인천 송도 G-타워 통합운영센터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연계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보고대회’에서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으로부터 교통·화재·방범 등 비상상황 시 효과적인 대응사례, 통합플랫폼의 중요성‧효과를 보고받고 “한국판 뉴딜을 통해 연말까지 통합플랫폼을 전국 108곳에 차질 없이 구축해 기존 도시의 스마트화를 조기 실현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G-타워 1층 본행사장으로 이동해 모두 발언에서 “최근 코로나로 비대면 생활방식이 일반화되고, 지난여름과 같은 유례없는 폭우와 기상이변이 잦아질 것”이라면서 “도시와 국토가 디지털화를 기반으로 위기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빠르게 회복하기 위해 스마트시티는 시대적 과제이자 반드시 성공해야 하는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판 뉴딜을 통해 2025년까지 10조원 이상을 투입해 스마트시티의 조기 확산과 국가 기간 SOC의 디지털화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한편, 새로운 시장과 산업과 일자리가 선순환되는 구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스마트시티’를 전국적으로, 더 빠르게 실현 △도로, 철도 등 공공 인프라의 디지털화 △지자체 및 기업과 협력해 국가 ‘스마트시티’ 역량 확대 등 3대 중점 전략을 제시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으로부터 스마트시티 추진 성과와 향후 추진 방향 보고도 있었다.

김 장관은 “통합플랫폼의 전국 확산은 물론, 효과성이 검증된 우수 솔루션은 매년 지자체 40곳에 향후 5년간 집중 보급해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제고하겠다”라면서 “국가시범도시인 부산과 세종에 각각 2021년, 2023년 입주할 수 있게 해 국민들이 성과를 체감할 수 있는 본격적인 스마트시티 시대를 열겠다”고 다짐했다.

박 시장은 “인천의 스마트시티 정책은 송도 사례를 구도심을 포함한 인천 내 여러 지역으로 확산하는 계획이 담겨 있다”고 밝힌 뒤, 국토부의 지원으로 시민들 호응이 높은 수요응답형 버스의 성과도 보고했다.

SOC 디지털화 선도 중소기업 카네비컴 현장도

“SOC 디지털화 성공 위해 기업 투자·기술개발 동참해 달라”

문 대통령은 김현미 국토장관, 이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 현대차 부사장 등과 함께 자율협력주행체계(C-ITS) 장비 개발 디지털SOC 중소기업인 카네비컴도 방문했다.

이어 정종택 카네비컴 대표의 안내를 받아 2층 생산라인을 시찰하고 12층 기술연구소로 이동해 레이저빛으로 실시간 거리를 측정하는 자율협력주행의 핵심 부품 라이다(LiDAR) 시연과 자율협력주행체계 연구개발 모습도 둘러봤다.

지난 2015년 국토교통부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LDM 및 V2X 기반 도로시스템 개발 R&D’ 참여를 계기로 자율주행차용 라이다를 최초 국산화한 카네비컴은 자율협력주행체계 관련 핵심장비 생산기술을 확보하면서 한국판 뉴딜의 핵심과제로 추진 중인 SOC 디지털화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오는 2027년 세계 최초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국판 뉴딜을 통해 내년부터 전국에 걸쳐 자율협력주행에 반드시 필요한 도로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라면서 “SOC 디지털화의 성공을 위해 많은 기업이 투자하고 기술개발에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다.

임세은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번 현장 행보의 주제는 ‘한국판 뉴딜은 도시문제 해결’”이라면서 “전국적으로 확대될 스마트시티가 국민 생활의 안전과 편리로 이어지길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이번 일정은 지난 13일 시도지사 연석회의에 이어 지역균형 뉴딜과 관련한 첫 번째 지역 방문이자, 지난 7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발표를 전후로 △데이터댐(6월18일) △그린에너지·해상풍력(7월17일) △그린 스마트스쿨(8월18일) △스마트그린 산업단지(9월17일) △문화 콘텐츠 산업(9월24일)에 이은 여섯 번째 한국판 뉴딜 현장 행보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