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빌보드 홈페이지 캡처]
빌보드 홈페이지 전면에 방탄소년단 이미지가 노출돼 있다. [사진=빌보드 홈페이지 캡처]

[이뉴스투데이 박병윤 기자] 방탄소년단(BTS)이 미국 빌보드 ‘소셜 50’ 차트 사상 처음으로 통산 200주째 정상을 차지하면서 새 역사를 썼다.

빌보드는 13일(현지시간) 방탄소년단이 이번 주 소셜 50 차트에서도 1위를 기록하면서 총 200주 동안 정상에 올랐다고 보도했다.

소셜 50은 분석 업체 ‘넥스트 빅 사운드’가 아티스트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팔로워, 언급 빈도, 조회 수 등을 토대로 인터넷 영향력을 집계하는 차트다.

이 차트 집계가 시작된 2010년 12월 이후 한 가수가 200주 동안 1위에 오른 것은 방탄소년단이 처음이다.

방탄소년단은 2016년 10월 소셜 50 차트에 처음 진입했고, 2017년 7월 29일부터 연속 1위 행진을 이어왔다. 지난 2월에는 팝스타 저스틴 비버를 넘어 이 차트에서 역대 최장기간 1위를 지킨 아티스트가 됐다.

방탄소년단.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빌보드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은 전주보다 소셜미디어에서 모든 지표가 상승했다. 빌보드는 지난 2일 방탄소년단이 리믹스 버전에 참여한 ‘새비지 러브’의 홍보 효과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새비지 러브 리믹스 버전은 핫 100 차트 1위를, 지난 9월 발매 이후 7주째 차트 최상위권을 유지 중인 디지털 싱글 ‘다이너마이트’가 2위를 각각 차지했다.

새비지 러브 리믹스 버전은 조시 685와 제이슨 데룰로 원곡에 방탄소년단이 한국어와 영어 가사로 보컬에 참여한 곡이다. 

다이너마이트는 다른 차트들에서도 상위권을 유지했다.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서 7주 연속 1위를 차지한 것을 비롯해 멕시코 에어플레이 1위, 캐나디안 핫 100 14위, 멕시코 잉글레스 에어플레이 11위 등에 이름을 올렸다. 라디오 송 차트에서는 26위에 진입하며 자체 최고기록을 경신했다.

미국 경제 매체 포브스는 이날 “방탄소년단이 이전에는 서양 팝스타 피처링의 수혜자였지만, 이제는 핫 100 차트의 킹메이커”라며 “새비지 러브는 방탄소년단이 한국어로 노래를 불렀다는 점에서 영어로 부른 다이너마이트 1위보다 훨씬 더 의미가 크다”라고 평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