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전한울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대웅제약의 코로나19 치료제 ‘DWRX2003’에 대한 1상 임상시험을 지난 8일 승인했다. 

이번 임상 1상은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해당 치료제의 안전성과 내약성을 평가하기 위함으로, 결과에 따라 대상 환자들에게 투여해 치료효과를 탐색하는 2상과 많은 환자들에게 투여해 안전성과 효과를 확증하는 3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대웅제약의 ‘DWRX2003’은 구충제 성분 ‘니클로사미드’ 성분으로 경구투여 시 체내 흡수율이 낮아 이를 보완키 위해 근육주사제로 개발됐다. 이는 바이러스 감염 세포를 제거하는 자가포식(autophagy)  작용을 활성화해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한다. 

해당 치료제는 이미 지난 8월부터 인도에서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임상 시험을 진행 중이며, 필리핀에선 코로나19 환자 대상 임상시험이 승인돼 지난달부터 진행중이다.

식약처 측은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만큼 임상시험 현황 관련 정보를 신속히 전달하겠다”며 “국민의 치료 기회를 보장키 위해 치료제가 신속히 개발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번 승인으로 현재 국내에서 진행 중인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관련 임상시험은 각각 18건과 2건, 총 20건이다.

한편 미국과 터키의 제약사 역시 ‘니클로사미드’ 성분을 이용해 코로나19 환자 대상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어, 코로나 치료제 개발을 향한 해당 성분 연구가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