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포스코가 세계 최초로 양산개발한 혁신 철강 소재 고망간강의 시장 적용 확대를 위해 글로벌 기업 엑슨모빌과 기술협력을 강화한다.

양사는 7일(한국시간) 미국 뉴저지의 엑슨모빌 RE(리서치&엔지니어링), 텍사스의 엑슨모빌 URC(업스트림 리서치)와 포항의 포스코 기술연구원을 3각으로 연결, 고망간강 개발과 시장 적용 가속화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됐다.

고망간강은 철에 다량의 망간(Mn, 10~27%)을 첨가해 고강도, 내마모성, 극저온인성, 비자성(非磁性) 등 다양한 성능을 특화시킨 혁신적인 철강 소재다.

양사는 이날 고망간강의 해외 LNG프로젝트 적용과 에너지산업 전반으로의 도입 확대를 위한 기술개발에 협력키로 했다.

소재의 기초연구를 담당하는 RE와 신규 소재의 현장 적용을 책임지는 URC 임원이 함께 참석함으로써 고망간강 상용 개발이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엑슨모빌이 향후 발주하는 글로벌 LNG 프로젝트에 건설되는 저장탱크에 극저온용 고망간강의 적용을 추진하기로 했다.

고망간강은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육상 LNG저장탱크(KGS AC115)용 소재 사용 승인을 받고 광양 LNG 저장탱크 5호기에 최초 적용돼 성능과 안정성을 입증 받았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