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냉연제품. [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 냉연제품. [사진=현대제철]

[이뉴스투데이 전종보 기자] 현대제철은 날씨 빅데이터를 통해 수집한 아이디어를 하반기 철강 제품 품질 향상에 적용한다고 27일 밝혔다.

앞서 현대제철은 기상청과 함께 콘테스트를 개최해 ‘공장 내 철강 제품 결로 발생 예측 모형 개발’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집한 바 있다. 이를 통해 ‘XGBoost’ 등 머신러닝 기법으로 결로 위험 지수를 산출하는 개선 모델과 내외부 상황을 효율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발굴했다.

현대제철은 이 같은 아이디어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결로 예측 모델 개발에 착수했으며 이 중 적용 가능한 모델을 선정해 추가 개선 작업을 거친 후 연내 적용할 계획이다. 또 작업자들이 현재 상황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정보 화면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활용할 예정이다.

새로 적용되는 결로 예보시스템은 온·습도 등 공장 관측 데이터와 날씨 예보 데이터를 종합 고려해 24~48시간 뒤 코일 제품과 공장 내부 온·습도를 예측하고 예측을 바탕으로 이슬점을 계산해 결로 예보를 통보한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예상보다 많은 팀이 지원했고 이를 통해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수준 높은 데이터 분석과 예측 모형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제시된 다양한 모델을 기반으로 향후 철강 산업에 특화된 빅데이터 분석 연구를 확대해 품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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