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노영민 비서실장이 2019년 12월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 전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보여준 휴대폰 내용을 김상조 정책실장과 보고 있다. (맨 오른쪽은 김조원 민정수석.)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노영민 비서실장이 2019년 12월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 전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보여준 휴대폰 내용을 김상조 정책실장과 보고 있다. (맨 오른쪽은 김조원 민정수석.)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비서실 소속 수석비서관 5명이 일괄 제출한 사표 중 민정수석과 정무수석, 시민사회수석 등 3명을 교체하며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신임 정무수석에 최재성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민정수석에 김종호 감사원 사무총장, 시민사회수석에 김제남 대통령비서실 기후환경비서관을 각각 내정했다.

지난 7일 사의를 표명한 6명 중 강기정 정무수석과 김조원 민정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등 3명만 교체되고,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김외숙 인사수석은 일단 유임됐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11일자로 이 같은 내용의 청와대 수석비서관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신임 최재성 정무수석은 시민운동을 한 후 정계에 입문한 4선 중진 정치인 출신이다. 핵심 ‘친문(친 문재인)’ 인사로, 당내 요직을 거쳤다. 야당과 활발한 소통을 바탕으로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를 원활히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강 대변인은 설명했다.

김종호 민정수석은 감사원 요직을 두루 거친 공직자 출신으로, 이번 정부 초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역임했다. 당시 인사검증 시스템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제남 신임 시민사회수석은 시민단체 출신으로, 국회의원도 했었다. 이날까지 청와대 기후환경비서관으로 재직했다.

김조원 수석의 교체는 어느 정도 예견된 수순이었다.

청와대 안팎의 분위기를 종합해보면 노 실장과 김 수석은 과거 악연뿐만 아니라 주요 사안마다 부딪혔다.

지난 2015년 말 당시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 당무 감사원장이었던 김 수석이 시집 강매 의혹을 받던 노 실장에게 징계를 내려 총선 불출마를 막은 바 있다.

이들은 지난해 청와대에서 함께 일하게 됐고, 공교롭게 이번 청와대 참모진들의 다주택 문제 등 부동산 이슈의 중심에서 다시 부딪혔다. 노 실장은 반포 아파트를 매매했지만, 김 수석은 잠실아파트를 시세보다 2억원 높게 내놓아 논란을 일으켰다.

청와대 참모진들로부터 촉발된 부동산 이슈 민심 이반 사태에 결국 노 실장과 김 수석이 동반 책임사의를 표명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어수선한 내부 기강도 다잡기 위한 상황도 일괄 사의 표명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해석도 있다.

결론적으로 문 대통령은 노 실장에게 재신임을, 김 수석 등에겐 책임을 묻는 식으로 사태를 일단 봉합했다.

강기정 수석이 내년 재보궐 선거 출마 의지가 불거지면서 정무수석 교체는 기정사실화됐었다.

실제 청와대는 지난달부터 정무수석 등 일부 수석 자리의 인사검증을 진행했고, 국회 안팎에선 최재성 전 의원의 정무수석설이 반복해서 나왔다.

야권은 이날 인사가 전형적인 국면전환을 위한 면피용 인사이라고 폄훼한 뒤, “청와대 수석들의 사의표명이 ‘쇼’에 불과하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 같은 분위기는 비단 야권에서만의 지적이 아니다.

민주당 내부에선 경제라인의 쇄신이 이뤄지지 않아 여론의 불신만 가중시켰다는 지적이 나온다.

민주당 초선 의원은 통화에서 “정책라인에 대한 책임 있는 인사조치도 없이 부동산 정책의 효과를 운운하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다”라면서 “정책기조 전환의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김현미 국토부장관, 김상조 정책실장뿐만 아니라 노영민 비서실장마저 유임으로 정책기조의 전환을 기대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