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락 회장<br>現 한국인터넷소통협회 회장<br>現 인터넷신문위원회 이사<br>現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추진위원장<br>매년 소비자와 통하는 콘텐츠 사례발간<br>강연, 컨설턴트, 칼럼니스트로 활동 <br>저서: <소셜네비> <소셜폴라리스> 외<br><br>
박영락 회장
現 한국인터넷소통협회 회장
現 인터넷신문위원회 이사
現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추진위원장
매년 소비자와 통하는 콘텐츠 사례발간
강연, 컨설턴트, 칼럼니스트로 활동 
저서: <소셜네비> <소셜폴라리스> 외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자리잡은 언택트 소비 트렌드에 맞춰 화장품 업계는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최근 아모레퍼시픽은 대표 브랜드인 설화수와 헤라 등의 상품을 한 공간에서 체험할 수 있는 언택트 형태의 뷰티 매장 ‘아모레스토어’를 오픈했다. 불특정 다수와 공유하는 테스트 제품 대신 샘플을 제공하고, 직원과의 대면 없이도 QR코드를 통해 제품의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얼굴에 직접 테스트하지 않아도 화면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증강현실 메이크업 체험 서비스도 마련되었다. 이처럼 변화하는 트렌드를 발빠르게 캐치하고 적극적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화장품 업계의 활동은 온라인 상에서도 활발히 이어지고 있다.

AHC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고객들에게 신제품 정보와 이벤트 등 다양한 소식들을 빠르게 전달하고 있다. 특히 많은 팬을 보유한 페이스북 채널은 AHC고객과의 메인 소통 창구가 되고 있다. AHC의 콘텐츠는 시의적절한 기획이 빛을 발한다. 휴가철임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19로 인해 집에서의 ‘홈캉스’를 택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에 AHC는 페이스북 게시물을 통해 마스크팩이나 입욕제 등 다양한 셀프 홈케어 제품들을 집중적으로 노출시키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 관련 제품의 사용법을 짧은 영상을 통해 소개하기도 하고, 홈쇼핑 방송 편성 정보를 주목도 높은 이미지 게시물로 업로드해 고객들의 관심을 이끌었다.

장기화된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여름스킨케어루틴’을 소개하는 AHC의 콘텐츠
장기화된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여름스킨케어루틴’을 소개하는 AHC의 콘텐츠

‘여름스킨케어루틴’을 정리한 콘텐츠 역시 시의적절한 콘텐츠의 예이다. 코로나 19로 인해 마스크 착용이 생활화되면서 립스틱과 같은 색조제품보다는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는 스킨케어 제품의 인기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AHC의 콘텐츠는 상황에 따른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맞춰 자사의 적합한 제품을 큐레이팅해 매출 증대에 기여한 좋은 사례로 평가된다.

설화수는 최근 ‘아름다움은 자란다’라는 아름다움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담은 광고를 선보였다. 새소년의 리더 황소윤, 배우 이정은 등 다양한 직업과 연령대의 여성 4인을 조명하면서, 젊음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일반적인 화장품 광고와 차별화된 메시지를 전달했다. 해당 광고는 일관적인 미적 기준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고유한 가치를 찾으려는 달라진 분위기와 맞물려 시청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 냈다.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 된 종합편 영상의 경우 30만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

설화수의 ‘아름다움은 자란다’ 캠페인
설화수의 ‘아름다움은 자란다’ 캠페인

한편 설화수는 디지털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광고의 메시지를 이어 나갔다. 갤러리 속 사진을 선택해 자신만의 ‘아름다움은 자란다 스토리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고객 참여형 콘텐츠를 기획한 것이다. 완성된 영상을 ‘#아름다움은 자란다’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하는 형식을 통해 고객들의 자발적인 콘텐츠 확산을 이끌어 냈다. 광고와 시너지 효과를 낼 뿐 아니라 브랜드 철학을 다채롭게 전달할 수 있는 좋은 디지털 캠페인 사례로 평가된다.

헤라 유튜브 채널의 메이크업 콘텐츠
헤라 유튜브 채널의 메이크업 콘텐츠

헤라는 30대 이상의 여성 소비자를 주로 공략하던 브랜드이다.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로 사랑받는 한편, 일반 로드샵 브랜드에 비해 비교적 높은 가격대와 성숙한 이미지로 1020 젊은 세대로는 고객층이 확장되지 못하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블랙핑크 ‘제니’를 브랜드 모델로 기용함과 동시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재밌고 트렌디한 메이크업 콘텐츠를 선보이면서 전연령층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도전! 제니 커버 메이크업’은 화제가 되었던 헤라의 화보 속 메이크업을 재연해보는 콘텐츠이다. 헤라의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출연해 콘텐츠의 전문성을 확보했을 뿐 아니라, 유용한 팁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해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이 밖에도 ‘상반기 결산템’을 다룬 콘텐츠나 헤라의 신제품을 소개했던 콘텐츠 등 헤라의 제품을 활용한 콘텐츠는 온라인을 통해 더 많은 제품 정보를 얻으려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고 있다.

아름다움에 대한 기존의 사회 통념을 깨는 트렌디한 메시지와, 이를 잘 보여주는 개성 있는 여성 모델을 통해 큰 사랑을 받은 설화수의 광고이다. 댓글에는 “주변에 다 보여주고 싶은 광고. 단지 광고라고 말하기엔 메세지가 너무 좋네요” 등 호평이 이어졌다.

헤라의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출연해 화보 속 제니의 메이크업을 따라해보는 콘텐츠로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박영락의 언택트 소통”은 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코로나 위기국면은 물론 포스트 코로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올해 13회로 진행되는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소셜미디어대상, 공감콘텐츠대상 선정기준인 소통지수(ICSI)와 소셜미디어지수(SCSI), 그리고 콘텐츠경쟁력지수(CQI)에 의거 최근 기업(관)에서 발행된 디지털 콘텐츠를 모니터링, FGI, 경쟁사 및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발굴한 우수 언택트(비대면) 콘텐츠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