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배팅숍에서 만나보는 한국경마. [사진=한국마사회]
영국 배팅숍에서 만나보는 한국경마. [사진=한국마사회]

[이뉴스투데이 이지혜기자] 한국 경마가 재개된 이후 해외 실황 배급사 수입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이 장기전으로 흘러감에 따라 주요 경마 시행국이 ‘온택트(온라인+언택트)’로 접할 수 있는 발매 수단을 활용해 해외 경주 수입에 열을 올리고 있어서다.

23일 한국마사회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무관중 경마가 시행됨에 따라 경마 매출이 전무한 상황 속에서 국내 경주 수출 사업이 해외 경마 시행체 많은 관심과 주목을 끌고 있다.

한국과 달리 경마 선진국은 온라인 발매와 해외 실황 수입을 통해 국가 비상사태 속에서도 말산업이 유지될 수 있도록 유연한 대처에 나서고 있다. 이에 따라 각국 경마 시행체 및 배급사의 경주 수입 요청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최근에는 유럽 지역에서 기존 서울·부산경남 더러브렛 경주뿐 아니라 제주 경주(제주마·한라마) 수입에 대한 관심을 보인 사례도 있다.

호주 애스코트 경마장에서  중계중인 한국경마. [사진=한국마사회]
호주 애스코트 경마장에서 중계중인 한국경마. [사진=한국마사회]

경주 수출 사업 실적도 탄력을 받고 있다. 지난 6월 19일, 우리나라가 무관중 경마를 시작하며 미국, 영국, 호주 등 7개국에 132개 경주에 대한 수출도 함께 재개됐다.

경마 재개 2주차부터는 싱가포르에도 경주 수출이 재개됨에 따라 현재 전 세계 8개국에 한국 경주가 정기적으로 수출되고 있다. 경마 재개 후 한 달 간 수출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수출 경주 수는 60%, 매출액은 35% 이상 증가를 기록하며 깜짝 실적을 보여줬다.

마사회 경주 수출 사업은 아직 전체 매출 1% 수준이지만 2018년 13개국에 매출규모 724억 원, 작년에는 14개국(정기 11개국, 부정기 3개국)에서 매출규모 761억 원을 창출하는 등 매년 급속도로 성장세를 기록 중에 있다.

김낙순 한국마사회 회장은 “한국 경마가 정상화 궤도를 향해 다시 뛸 준비를 하고 있는 만큼 서울·부산경남 경주뿐 아니라 제주 경주 등 세계 각국의 니즈에 맞춰 특색 있는 경마상품 수출로 해외 경마 팬 갈증을 해소할 준비도 마쳤다”며 “다양한 개성을 가진 우리나라 경주가 전 세계에 수출되면 국제무대에서의 한국 경마의 위상도 이전과는 차원이 달라질 것”이라고 확신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