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락 회장現 한국인터넷소통협회 회장現 인터넷신문위원회 이사現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추진위원장매년 소비자와 통하는 콘텐츠 사례발간강연 컨설턴트 칼럼니스트로 활동 저서: 소셜네비소셜폴라리스 외
박영락 회장
現 한국인터넷소통협회 회장
現 인터넷신문위원회 이사
現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추진위원장
매년 소비자와 통하는 콘텐츠 사례발간
강연, 컨설턴트, 칼럼니스트로 활동 
저서: <소셜네비> <소셜폴라리스> 외
 

뷰티 업계는 소셜미디어를 통한 고객과의 소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소셜미디어는 제품에 대한 소식과 서비스를 빠르게 제공하고, 소비자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살필 수 있는 창구가 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비대면 소비가 증가하면서, 소셜미디어를 통한 언택트 마케팅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매장에 방문해 제품을 직접 테스트해보고 구매하던 전통적인 소비 형태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신제품 소식을 접하고 유튜브 영상 속 ‘발색샷’을 구경한 후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등의 방식이 많은 소비자들의 일상에 자리잡게 된 것이다.

이에 뷰티 업계는 적극적으로 온라인 채널로의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온라인 유통업계와 협업해 다양한 라이브 커머스를 선보이는가 하면, 유명 뷰티 유튜버와의 콜라보 등 흥미로운 온라인 콘텐츠를 기획하며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1020 세대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가고 있다.

더페이스샵은 SNS 이용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콘텐츠를 기획해 재미있는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더페이스샵의 제품들을 활용한 ‘밸런스 게임’ 콘텐츠와, 페이스북 게시물의 설문 기능을 이용한 양자택일 콘텐츠가 대표적인 예이다. 두 콘텐츠 모두 경품이 걸린 이벤트 게시물이 아님에도 많은 이용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가벼운 게임 형식의 콘텐츠를 기획해 이용자들의 흥미를 자극했기 때문이다.

이용자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더페이스샵의 페이스북 콘텐츠
이용자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더페이스샵 페이스북 콘텐츠

최근 많은 기업들이 인스타그램 스토리에서 선보이고 있는 설문 콘텐츠가 이와 유사하다. 인스타그램 스토리가 제공하는 설문 기능을 통해, 이용자들이 무언가를 선택하거나 직접 의견을 남길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이다. 이는 고객들의 동적인 참여를 독려해 콘텐츠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고객의 취향과 선호도를 알아볼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더페이스샵의 콘텐츠 역시 SNS 이용자들의 선택을 유도하는 형식을 통해 자사의 제품을 각인시키고 활발한 반응을 이끌어 낸 우수사례로 평가된다.

에뛰드와 웹드라마 ‘소녀의 세계’와의 콜라보 콘텐츠
에뛰드와 웹드라마 ‘소녀의 세계’와 콜라보 콘텐츠

에뛰드 하우스는 주요 소비층인 1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한 콘텐츠를 기획해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최근 큰 인기를 끌었던 웹드라마 ‘소녀의 세계’와의 콜라보 콘텐츠가 대표적 사례이다. 웹드라마의 등장인물이 에뛰드의 제품을 활용해 메이크업을 하는 에필로그 장면을 편집한 영상으로, 웹드라마 제작사 ‘tvN D STORY’ 채널에 게시된 콘텐츠의 경우 30만이 넘는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소비자층의 관심사와 취향을 꼼꼼히 분석하고 색다른 콘텐츠에 과감히 시도한 결과이다. 10대 소녀들의 우정과 성장을 담은 ‘소녀의 세계’와의 콜라보는 에뛰드가 추구하는 브랜드 이미지와 시너지 효과를 일으켰으며, 간접광고에서 오는 거부감 없이 잠재고객들에게 자사의 제품을 어필했던 좋은 온라인 콘텐츠 사례이다.

유명 뷰티유튜버와 콜라보한 미샤의 콘텐츠
유명 뷰티유튜버와 콜라보한 미샤의 콘텐츠

미샤는 ‘소윤’, ‘유트루’ 등 유명 뷰티 유튜버와의 콜라보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선보였다. 유튜버의 유튜브 채널에 게시된 리뷰 영상 콘텐츠를 페이스북에 알맞은 짧은 길이로 편집해 광고로 사용하고 있다. 친한 친구가 평소 자신이 잘 사용하던 제품을 추천해주는 것 같은 친근하고 일상적인 매력이 돋보이는 콘텐츠이다.

이처럼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와의 콜라보는 유튜버가 가진 탄탄한 팬층을 브랜드의 잠재고객으로 이끌 수 있어 매출 증대에 도움을 주는 효자 콘텐츠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직접 매장에 가지 않고도 유튜버의 실제 사용 후기와 꼼꼼한 제품 리뷰를 통해 간편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어 고객들의 반응이 뜨겁다. 온라인 구매가 일상화된 최근, 어떤 제품 홍보 콘텐츠 보다도 많은 고객들에게 프로모션 제품을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는 콘텐츠로 평가된다.

이니스프리의 인스타그램 피드
이니스프리의 인스타그램 피드

한편 소셜미디어는 제품의 홍보 및 판매뿐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를 장기적으로 구축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니스프리의 인스타그램이 대표적 사례이다. 이니스프리는 친환경과 자연 보호 철학을 콘텐츠에 담아내 많은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에는 버려지는 코코넛 껍질을 재활용해 만든 친환경 디스펜서 ‘리스테이 리스펜서’의 사용방법을 알려주는 게시물을 업로드하면서 자원순환 가치를 실천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도 했다.

특히 이니스프리는 각각의 게시물뿐 아니라 인스타그램의 전체 피드를 아름다운 이미지로 꾸미면서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효과적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이미지의 깨끗하고 청량한 톤앤매너를 꾸준히 유지하면서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제공하고 있어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최근 10대 층에서 큰 인기를 끈 웹드라마 ‘소녀의 세계’와 콜라보 한 에뛰드의 콘텐츠이다. 타겟층의 선호에 맞춰 기획되어 좋은 반응을 이끌어 냈다.

『“박영락의 언택트 소통”은 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코로나 위기국면은 물론 포스트 코로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올해 13회로 진행되는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소셜미디어대상, 공감콘텐츠대상 선정기준인 소통지수(ICSI)와 소셜미디어지수(SCSI), 그리고 콘텐츠경쟁력지수(CQI)에 의거 최근 기업(관)에서 발행된 디지털 콘텐츠를 모니터링, FGI, 경쟁사 및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발굴한 우수 언택트(비대면) 콘텐츠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