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놀이 시설에서 즐기고 있는 어린이들의 모습. [사진=서산시]
물놀이 시설에서 즐기고 있는 어린이들의 모습. [사진=서산시]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된 제33회 국무회의에서 ‘여름철 전력수급 전망 및 대책’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올여름 최대 전력수요는 기준전망 8730만kW 내외, 상한전망 9080만kW 내외로 예상됐다.

최대 전력수요를 기록하는 ‘피크 시기’는 7월 다섯째 주에서 8월 둘째 주 사이로 전망됐다.

산업부는 피크 시기 공급을 위해 전력을 여름철 수급 대책 기간 역대 최고 수준인 1억19만kW를 확보했다.

피크시기 예비력은 전년보다 54% 증가한 939만kW(전력예비율 10.3%) 이상으로 전망했다. 939만kW는 작년 8월 13일 오후 5시 전력피크 기준 국내 전체 주택용 냉방수요(771만kW)의 1.2배만큼 추가 전력공급이 가능한 수준이다.

이와 별도로 729만kW의 추가 예비자원도 확보했다.

산업부는 올여름 ‘전력수급 대책 기간’을 늦더위에 대비해 7월 6일부터 9월 18일까지 총 75일간 운영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대책 기간 동안 전력거래소, 한전, 발전사 등과 공동으로 ‘수급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수급 상황을 철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며 “예비력 수준에 따라 단계별로 729만kW의 추가 예비자원도 적기에 투입해 전력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저소득 취약가구의 하절기 전기요금 부담 완화를 위해 냉방용 에너지바우처를 확대 지급한다. 가구당 평균 지원액은 작년 7000원에서 올해 9000원으로 인상됐다.

주택용 전기요금 할인 한도 확대와 더불어 연말까지 4~9월 전기요금에 대한 3개월간 납부 유예도 실시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공공부문 수요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냉방설비 운영·관리를 새롭게 추진하고 실내온도를 적정 수준으로 제한하는 등 이행실태 점검 대상을 확대한다.

민간부문은 자발적인 동참을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비대면 절전 캠페인을 추진하되 전력 수급 비상시에는 높은 수준의 수요관리로 전환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여름철 전력수급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올 여름철 무더위에도 국민이 안심하고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전력수급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