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환경부는 9일 영풍 석포제련소 특별 점검 결과 총 11건의 환경 관련법 위반사항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영풍 측은 "이번 환경부 점검에서 또다시 지적을 받은 점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면서도 "이번 점검결과가 지난 120일 조업정지 처분에 대한 행정협의조정위원회의 안건채택 여부 심의 하루 전에 발표된 것은 심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영풍은 이날 “회사가 그 동안 석포제련소를 운영해 오며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환경부의 점검에서 또다시 지적을 받은 점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며 “환경부의 이번 점검결과를 계기로 회사는 획기적이고 근본적인 환경개선사업으로 ‘오염제로(0)’라는 목표를 이뤄나가도록 혼신의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영풍은 “다만 이번 점검결과 보도 자료가 지난해 환경부의 120일 조업정지 처분에 대해 경상북도가 과도하다며 국무총리실 ‘행정협의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하고 동 위원회가 10일 안건채택 여부를 심의하기 하루 전에 발표된 것은 심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환경부의 보도 자료에 오해의 소지가 많다고 영풍은 설명했다. 제련소 내 굴뚝이 92개나 되고 그 중 텔레 모니터링시스템을 통해 환경공단에 실시간 전송되거나 자가 측정을 통해 대기오염 자료가 공유되는 설비가 상당수에 이르지만 7개 굴뚝을 편의추출식으로 조사해 놓고 그 중 70%가 기준을 초과한다고 지적한 부분은 다분히 오해의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또 108개 조사지점의 카드뮴 수치에 대해 "회사는 이미 기관으로부터 지하수 정화명령을 받아 성실히 이행하고 있는 사안으로 매월 진도 보고를 하고 있는 중에 재차 규제를 한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오염된 토양을 반출 정화해 법을 위반했다는 부분에 대해선 "제1,2공장의 오염토양을 제3공장으로 반출해 정화한 것은 1,2 공장부지가 협소한데 따른 것으로 토양정화공정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고 생산 공정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한 회사로서는 최선의 조치였다"고 설명했다.

영풍 관계자는 “이번 환경부의 점검에 따른 지적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이미 성실하게 조치를 취하고 있음을 밝혀드린다”며 “회사는 지난 4월에 이뤄진 환경부의 특별점검에 대한 주변의 우려를 전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 4월 21일부터 29일까지 9일간 기동단속반을 투입해 석포제련소에 대한 단속을 벌였다. 환경부는 “석포제련소가 허가 또는 신고 없이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을 설치·사용하고 낙동강 하천 구역에 양수펌프로 물을 불법 취수해 황산 제조공정에 쓴 사실이 드러나는 등 대기와 물 환경, 폐기물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위법이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석포제련소는 2014∼2015년 제련소 부지 내 오염된 토양을 정화할 것을 요구받았는데, 이번 특별점검 결과 오염 토양을 해당 부지 내에서 정화하지 않고 다른 부지로 반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환경부는 적발 사항 중 행정처분을 내릴 사안은 경북도와 봉화군에 조치를 의뢰하고, 형사 처벌을 검토할 사항은 추가 조사를 벌인 뒤 검찰에 송치할 방침이다. 또 공장 부지를 비롯한 오염 토양에 대한 정화가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봉화군 등 관계기관에 통보하고, 관할 지방자치단체에서 토양정화 관련 업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협조하기로 했다.

한편, 환경 분야 전문가들은 대규모 환경오염사고가 벌어진 사안이 아님에도 환경부가 단속에 나선 것은 대단히 이례적인 일이라고 보고 있다. 특히 이번 단속은 경북도가 지난 4월 7일 환경부가 지난해 내린 ‘120일 조업정치 처분이 과도하다’며 국무총리실 행정협의조정위원회에 안건으로 올렸다는 사실이 언론을 통해 알려진 직후에 기습적으로 이뤄졌다는 점에서 보복성 단속이라는 이야기도 나돈다.

영풍은 “회사는 이미 2015년부터 2018년까지 1400억원을 들여 환경개선사업을 벌였다”며 “지난해부터 2021년까지 약 4600억원을 들여 환경개선사업을 벌이고 있으며 이 사업의 결과는 내년 말에 가시화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