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는 8일 스마트화 지원 사업에 참여한 뿌리산업 기업들이 생산효율 증대·매출 상승 등의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사진=포스코]
포스코는 8일 스마트화 지원 사업에 참여한 뿌리산업 기업들이 생산효율 증대·매출 상승 등의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사진=포스코]

[이뉴스투데이 전종보 기자] 포스코는 8일 스마트화 지원 사업에 참여한 뿌리산업 기업들이 생산효율 증대·매출 상승 등의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포스코에 따르면 뿌리산업은 주조·금형·소성가공·용접·표면처리·열처리 등 공정기술을 활용해 완제품을 만드는 기초 공정산업으로 포스코는 2013년부터 뿌리산업 기업 대상으로 스마트화 지원사업을 전개 중이다. 지난해까지 109개사가 포스코의 QSS 컨설팅·스마트공장 구축 등을 지원받았다.

지원 대상 기업들은 △용접라인 헬륨사용량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전력사용량 관리 시스템 △자재구매 및 입출고 시스템 등 기업별로 필요한 부분에 대해 스마트화를 지원받았고 원가절감 및 생산성 향상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지난해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을 받은 금형분야 14개 영세기업의 경우 생산성이 평균 34.1% 상승했고 제조원가는 24.2% 절감됐다. 또 품질·납기도 개선됐으며 금형 제작에 필수적인 연속가공 설비에 대해 모니터링 및 데이터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구축했다.

지원 사업에 참여한 맹준영 주한테크 대표는 “스마트 공장을 도입한 결과 생산성이 높아지고 업무 효율이 증대돼 직원 간 소통시간이 늘었고 회사 분위기도 좋아졌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는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스마트공장 구축과 생산현장 혁신을 위해 출연한 기금이 총 228억원에 달하며 뿌리산업 기업 109개사를 포함해 총 1094개 중소기업이 지원을 받았다고 밝혔다.

지난 2일에는 포항시와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포항시 스마트공장 사업에 참여하는 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수준과 환경을 진단해 스마트화 적용 대상을 도출하고 포스코 제조공정 노하우를 활용한 기술멘토링을 지원하고 있다. 기존에 구축된 스마트공장에도 사후진단 및 설비점검을 지원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