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 금융정보 전문업체 인포맥스에서 직원이 코스피, 다우, 유로스톡스50, 국제유가 그래프를 비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종로구 금융정보 전문업체 인포맥스에서 직원이 코스피, 다우, 유로스톡스50, 국제유가 그래프를 비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코로나19발 저유가가 국제 물가에 하방 압력으로 작용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은행은 7일 저유가 현상이 한동안 이어지면서 주요국을 중심으로 물가에 하방 압력을 더 키울 것으로 전망했다.

한은은 '해외경제 포커스'를 통해 최근 유가는 전례 없는 세계 경기 침체로 석유 수요가 줄면서 급락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두바이유 가격은 올해 1월 말 배럴당 57.58달러에서 2월 말 48.64달러로, 3월 말 23.26달러로 급락했고, 4월 중후반에는 배럴당 10달러대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한은은 "유가는 5월 이후 수급 불균형이 완화하면서 다소 회복했지만, 경기 회복 지연 가능성, 재고 누적 등의 이유로 당분간 코로나19 확산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잖아도 인구 고령화, 디지털 경제 확산 등으로 인플레이션율이 낮아지던 차에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침체로 물가가 더 내릴 수 있다는 전망이다.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지난해 현재 미국·영국(1.8%), 호주(1.6%), 독일·프랑스(1.3%) 등 상당수 국가에서 물가상승률이 2%를 밑돌았다. 일본(0.5%)이나 이탈리아(0.6%) 등 일부 유럽 국가는 1%에도 못 미치지 못했다.

한은은 "저유가 기조는 저(低)인플레이션 추세, 경기 침체 등의 요인과 맞물리면서 세계적으로 물가 하방 압력을 키우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