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연구원 전경.
강원연구원 전경.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변고은 기자] 도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강원 원주·횡성 지역의 물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안정적인 물 공급을 위한 정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지난 3일 강원연구원 ‘물 갈등 해소와 지역의 동반성장’ 정책메모에 따르면 도내 상수원보호구역은 대부분 각 시·군 상수원을 보호하기 위한 규제 또는 인접 시·군 취수원에 따른 상류 행위제한 규제 등의 문제가 있다.

1987년 만들어진 원주취수장으로 인해 지정된 상수원보호구역 탓에 인접 지역인 횡성군 발전에 최대 걸림돌로 작용, 지역 및 이해당사자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횡성 상수원보호구역의 갈등 해결에는 원주취수장 폐쇄 이외에는 뚜렷한 방안이 없는 실정이다.

특히 원주취수장 용량(원주시 용수 50%) 이상을 대체할 수자원 확보가 전제돼야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인한 횡성군 갈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도내에서 도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원주·횡성은 현재 섬강권역 물이용 여건이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 물수요 지속 증가, 기후변화에 따른 불확실성, 수질악화 등의 과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아울러 물공급 네트워크화 및 효율적 분배, 소양강댐의 기능강화, 홍천지역 물부족 대비, 섬강의 물환경 개선 등 종합적 접근도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김문숙 강원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단순히 상수원보호구역 문제에만 국한해 해결방안을 제시하기보다 지역의 동반성장에 필요한 안정적인 양질의 물공급 문제해결이 우선돼야 한다”며 “기술적으로 검토해야 할 사안이 많지만 약 40㎞ 떨어진 소양강댐에서 용수를 확보하는 방안”에 대해 제시했다.

이어 “원주·횡성 지역의 증가하는 물수요에 대비한 물공급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외부로부터 수자원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며 “강원도, 원주시, 횡성군, 수자원공사 등 이해당사자간의 신뢰구축을 통한 갈등 해결이 시급한 상황이다”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