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원주부시장이 27일 서울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주한미군기지 반환 촉구 토론회에서 ‘캠프롱 부지 조기 반환’에 대해 발제하고 있다. [사진=원주시]
김광수 원주부시장이 27일 서울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주한미군기지 반환 촉구 토론회에서 ‘캠프롱 부지 조기 반환’에 대해 발제하고 있다. [사진=원주시]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우정자 기자] 강원 김광수 원주부시장은 27일 서울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주한미군기지 반환 촉구 토론회에서 10년째 이어온 원주시민의 꿈인 ‘캠프롱 부지 조기 반환’에 대해 발표했다.

‘주한미군기지 지연 이대로 좋은가’를 주제로 열린 이번 토론회는 안규백·홍영표·송기헌 국회의원 주최로 마련됐다.

환경정화 비용과 주체 일변도의 논의에서 벗어나 기지반환 지연으로 인해 지자체에 전가되는 사회·경제적 비용까지 논의를 확장해 조속한 기지 반환을 위한 공론의 장을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발제자로 나선 김 부시장은 “지난 2010년 6월 미군의 평택 이전 후 캠프롱 부지를 문화체육공원으로 조성해 시민들에게 조기에 되돌리려 노력했으나 토양오염 정화비용 부담 주체 결정 협상 지연으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원주시와 시민들의 기지 반환 촉구 활동을 소개하고 캠프롱 주변 지역의 오염 확산에 대한 긴급 환경정화와 복구 필요성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10년을 기다린 원주시의 건강한 자립과 재생을 위해서는 ‘선’ 부지반환, ‘후’ 오염정화 비용 부담 주체 결정이 해결책임을 강력히 건의했다.

김 부시장은 “캠프롱 주둔과 부지 반환 지연으로 지역 균형발전 저해는 물론 지역 경제에도 큰 타격을 입고 있다”며 “캠프롱 부지가 조속히 원주시민의 품으로 되돌아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주한미군기지 반환 절차가 진행되고 있으나 부지 내 토양오염 책임 주체 문제로 인해 협상은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원주시의 경우 캠프 롱 부지반환대금 665억원을 지난 2016년 3월 완납했으나 여전히 반환받지 못하고 있으며, 그 사이 공시지가가 올라 토지 상승분 125억원을 추가로 납부했다.

27일 서울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주한미군기지 반환 촉구 토론회에 참석한 김광수 원주부시장과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원주시]
송기헌 국회의원과 김광수 원주부시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27일 서울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주한미군기지 반환 촉구 토론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원주시]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