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원주시청에서 원주 범시민대책위와 원주시, 국방부가 민관군상생협의체를 발족하고 범대위가 제안한 8가지 주요 안전에 대해 협의했다. <사진=원주시>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우정자 기자] 옛 1군사령부 부지환원을 위한 민관군상생협의체가 5일 공식 발족했다.

1군사령부 이전부지 환원 원주 범시민대책위와 원주시, 국방부는 5일 원주시청에서 1차 회의를 열고 협의체 명칭과 범대위가 제안한 8가지 주요 안건에 대해 협의했다.

회의에서는 협의체의 정식 명칭은 ‘원주지역 상생협력을 위한 민·관·군 협의체’로 정하고 분기마다 회의를 열기로 했다.

또 범시민대책위가 요구한 민·관·군 협력사항 8가지 중 유사한 항목은 통합하고 총 6가지로 안건을 수정 합의했다.

민관군협의체는 이날 1군사령부 부지 환원을 위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1군사령부 북측부지 교환과 구 국군원주병원 부지 시민 활용 방안, 기념관 제한적 개방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옛 1군사령부에 배치된 군부대는 원주시 도시 확장과 발전에 필요한 경우 외곽으로 이전하고 미사일을 배치하지 않기로 했다.

아울러 군 담장 미관 개선과 캠프롱 부지 환원, 군사시설 보호구역으로 묶여 65년간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한 태장 2동 주민들의 헌법적 권리 보장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범대위 관계자는 “제안 내용을 전부 수용한 것이며 1군사령부 북측 부지 교환 건은 시와 협의 중으로 연말까지 협의 완료할 것”이라며 “국군병원부지는 기재부와 협의 중으로 하반기까지 시행처인 LH와 원주시가 계획수립을 완료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원주시 관계자는 “민‧관‧군 협의체 구성을 통해 지역사회, 국방부와 함께 협력·상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