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충북취재본부 권오정 기자] 충주시가 시민들의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15일과 16일 양일간에 거쳐 수산물 취급업소를 대상으로 수산물 원산지표시 지도단속에 나선다.

이번 단속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평택지원과 합동으로 지역 내 횟집, 재래시장, 중․대형마트 등을 대상으로 원산지를 거짓, 혼동 또는 위장표시 판매행위와 원산지 미표시 행위를 단속한다.

수산물 원산지표시제는 소비자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공정한 유통질서가 확립되도록 하여 생산자와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이다.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고 판매하는 행위는 5만 원 이상, 1,000만 원 이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으며, 원산지를 거짓, 혼동 또는 위장 표시해위는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에 해당된다.

시 관계자는 “원산지 표시제의 조기 정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민들의 의식개선이 중요하다”며 는 “수산물 판매업소에서 합법적인 원산지표시제 이행으로 시민들의 어식백세(魚食百歲) 건강을 책임지는 판매업소가 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충주시는 소비자들이 수산물을 믿고 살 수 있도록 업소를 대상으로 원산지 표지판과 원산지 표시제 홍보물을 배부하며 원산지 표시제 정착에 동참해 줄 것을 적극 홍보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