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강릉시 옥계면 주수리의 한 주택이 산불로 전소된 가운데 집 주인이 불탄 집을 바라보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어경인 기자] 강릉시는 최근 발생한 옥계 산불로 피해를 입은 주민들의 빠른 생활안정를 위해 신속한 응급복구와 복구계획의 조기 확정을 위해 전 행정력을 동원한다고 9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 4~5일 산불로 인해 발생한 피해현황은 8일까지 이재민 65세대 118명, 주택 등 건축물 파손 102동, 비닐하우스 13동, 농작물 3.2ha, 농자재 6종, 농기계 133대 소실, 축사 5동 및 가축소실, 산림 180ha 소실 등이다.

시는 원활한 항구복구 추진과 피해 누락 방지를 위해 국가재난관리정보시스템(NDMS)를 통한 피해조사를 철저하게 진행하는 중이다.

이번 산불로 주택피해를 입은 주민들의 조기 생활안정을 위해 전소 주택에는 주거비와 구호비 등을 신속히 지원할 수 있도록 조치하며 행정안전부에 전소주택 주거비를 현행 130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상향해 줄 것을 건의한다.

또 경로당 등 임시주거시설 내 지원반을 지속 운영해 이재민의 불편사항 접수와 대한적십자사, 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자, 공무원 등을 통한 급식 및 구호물품을 지원한다.

시는 후원을 원하는 기관·기업, 단체 의연품을 접수해 이재민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물품이 전달될 수 있도록 연계하고 있다.

주택 전소 등 피해자에 대해서는 재난피해자 심리회복 지원 등을 위해 국가 트라우마센터, 대한적십자사에서 옥계 4개 경로당 현장에 파견해 신속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시는 산불로 소실된 영농자재, 종자 비축분을 신속히 공급하고 농업기술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농기계 96종 486대 무상 임대해 적기에 영농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산림청, 강원도, 동부지방산림청, 강릉시에서 전문가로 구성된 합동조사팀이 산불 발생지 합동조사 및 복구계획을 수립해 피해지벌채, 재해복구조림, 주택지 주변 사방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중앙정부 차원의 국민연금보험료 납부예외, 국세 납세유예, 지방세 감면 등을 협의하고 상·하수도 요금감면 등의 간접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할 방침이다. 

시는 강릉시청 소속 전 직원을 대상으로 성금 모금을 추진, 모금된 성금을 상품권으로 구입 후 피해 주민들에게 배부해 생필품을 신속하게 지원할 예정이다.

김한근 강릉시장은 “피해주민이 일상으로 조속히 복귀할 수 있도록 피해 수습에 총력을 다하겠다”며 “산불 피해 지역이 아닌 정동 심곡 바다부채길, 경포 등 강릉시 주요 관광지는 이번 산불로 인해 관광객들의 발길이 줄어들어 지역 경제가 침체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강릉관광 또한 구호활동이므로 많이 찾아오셔서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 큰 도움이 되어 줄 것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