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란핵협정(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탈퇴를 공식 선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민석 기자] 세계 경제가 환율 및 유가 상승으로 이른바 ‘6월 위기설’이 대두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한국 경제가 버틸 수 있을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8일(현지시각)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과 맺은 핵협정을 역사상 최악의 합의라고 맹비난하고 탈퇴를 공식 파기를 선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협정으로는 이란의 핵무기 개발을 막을 수 없다며, 협정 파기와 동시에 이란에 대한 경제제재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과 이란 사이의 핵협정이 파기된 것은 국제 유가와 깊은 연관이 있다.

이란은 주요 산유국으로 경제제재를 받게 될 경우 석유 공급 부족현상이 도래할 수 있다. 공급이 부족하면 가격이 오르는 것은 당연지사다.

실제 이날 서부 텍사스산 원유 가격은 3년 5개월 만에 배럴당 70달러 선을 뚫었다.

유가가 상승하면 수입, 수출도 타격을 받는다. 특히 한국처럼 석유를 100% 수입하고 있고, 수출 비중이 큰 국가는 원유 가격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원유 가격이 수입,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면 물가 상승으로 이어진다. 또 물가 상승은 금리 상승으로 연결된다.

6월 위기설이 가장 먼저 표면화된 국가는 아르헨티나다.

9일(현지시간) 마크리 아르헨티나 대통령은 국제통화기금(IMF)에서 구제금융을 받겠다고 선언했다.

투자자들이 저금리로 달러를 싼값에 빌려 아르헨티나 등 신흥국의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해 왔는데, 미국 금리가 상승으로 대출 이자가 오르자 달러가 메마르는 현상이 발생한 것.

아르헨티나 경제 붕괴로 인한 한국경제에 대한 우려의 시각도 존재하지만 전문가들은 현실화되기에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한국의 환율은 안정적이고, 외환보유고도 든든하다는 것이 그 이유다.

다만, 전문가들은 1500조원에 달하는 가계부채 뇌관이 물가 급등, 시중금리 상승의 여파로 터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가계부채가 폭발하면 부동산 시장 급락으로 이어질 수 있어 향후 상황을 면밀히 지켜보고 대응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또 아르헨티나 같은 신흥국 주식 펀드를 피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전문가들은 개인투자자들에게 달러에 직접 투자하거나, 원유 ETF, 원자재 펀드에 투자할 것을 추천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